미국까지 뻗어나간 '만수르 파워', 뉴욕시티 창단 첫 우승

윤진만 2021. 12. 12. 15: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거부' 셰이크 만수르가 운영 중인 미국 클럽 뉴욕시티FC가 창단 첫 우승을 거머쥐었다.

뉴욕은 12일 미국 포틀랜드 프로비던스 파크에서 열린 포틀랜드 팀버스와의 2021년 미국프로축구(MLS)컵 최종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승리하며 우승컵을 번쩍 들어올렸다.

뉴욕은 만수르가 운영 중인 '시티 풋볼 그룹'(CFG)의 멤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처=뉴욕시티FC 인스타그램 캡쳐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거부' 셰이크 만수르가 운영 중인 미국 클럽 뉴욕시티FC가 창단 첫 우승을 거머쥐었다. 만수르 파워가 전 세계 축구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뉴욕은 12일 미국 포틀랜드 프로비던스 파크에서 열린 포틀랜드 팀버스와의 2021년 미국프로축구(MLS)컵 최종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승리하며 우승컵을 번쩍 들어올렸다.

동부리그 4위를 차지한 뉴욕은 플레이오프에서 한팀씩 떨어뜨리며 2013년 창단한지 8년만에 마침내 미국 축구 정상에 등극했다.

뉴욕은 만수르가 운영 중인 '시티 풋볼 그룹'(CFG)의 멤버다. 또 다른 식구로는 맨시티(잉글랜드), 지로나(스페인), 트루아(프랑스), 멜버른(호주), 요코하마(일본), 뭄바이(인도) 등이 있다. 만수르는 2008년 맨시티 인수를 시작으로 다른 대륙의 클럽을 인수 또는 지분매입 등의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맨시티와 '깐부' 관계인 뉴욕은 창단 직후 프랭크 램파드 전 첼시 감독, 안드레아 피를로 전 유벤투스 감독, 다비드 비야(전 바르셀로나) 등 유럽 무대에서 명성을 떨친 슈퍼스타를 공격적으로 영입하며 '스타군단'으로 자리매김했다.

아이러니하게 이들이 활약하던 시기 우승과 연을 맺지 못한 뉴욕은 지난해 로니 델리아 전 셀틱 감독이 집권한 뒤 서서히 달라지기 시작했다. 뚜렷한 스타플레이어 없이 우승권에 진입했다. 승격 일등공신인 아르헨티나 출신 발렌틴 카스텔라노스는 성인 대표팀 경력이 전무하다. 34세 베테랑 막시밀리아노 모랄레스는 2011년 아르헨티나 A대표팀에서 단 1경기 뛰었을 뿐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 팀에서 감독이 가장 유명한 축구인이다. 하지만 만수르 구단주의 자금력이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지난시즌 MLS컵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광탈'(광속탈락)한 뉴욕은 올해 보란듯이 우승컵에 입맞췄다. 델리아 감독은 '우승시 상의 탈의 세리머니를 하겠다'는 약속을 팬들 앞에서 지켰다.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2022 임인년 신년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비, 칼은 왜 들고 있어 '2살연상 ♥김태희'도 깜짝 놀랄 셀카
톱 여배우 “쉬면서 성관계 많이 했다” 화끈 입담
씨스타 출신 윤보라, 수녀 됐다..세례명은 베로니카
'폐암 투병' 김철민, 이별 암시한 근황 “덕분에 행복했습니다”
양준일 '슈가맨' 인기 떨어졌나 “다시 식당 서버로 돌아가”
'안재현과 이혼' 구혜선, 새벽 SNS에 공개한 러브레터 “당신의 존재로 충만해”
'혜리♥' 류준열 "사진 찍는 이유? '내가 거기 있었다' 존재감 커"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