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5:00

김지훈 2021. 12. 12. 1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위중증 급증에 의료체계 마비 상태…"사망자 나와야 병상 생겨"

12일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수가 900명대에 육박하며 또다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다. 중증 환자 병상이 이미 포화상태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환자 수가 계속 늘면서 실제 의료 현장에서는 병상을 배정받지 못해 응급실에서 100시간 넘게 기다리는 경우까지 발생하는 등 의료체계가 사실상 마비 상태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병상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는 있지만 환자 발생에 비해 병상 확충 속도가 느려 지금은 사망자가 발생해야 새로운 중증 병상이 생기는 딜레마 상황이다.

전문보기: http://yna.kr/YxRKrKNDA79

코로나19 집단 발생으로 운영 중단된 선별진료소 (성남=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발생으로 지난 11일부터 대면업무와 선별진료소 운영이 중단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12일 검사업무 잠정 중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성남시는 분당구보건소 내 선별진료소와 야탑역 광장, 탄천종합운동장 내 임시선별검사소 등 분당보건소가 관할하는 코로나19 검사소 3곳의 운영도 잠정 중단했다. 2021.12.12 xanadu@yna.co.kr

■ 김한길 "정권교체가 시대정신…윤석열만 실현 가능"

국민의힘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정권교체가 시대정신이고, 정권교체를 실현해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윤석열 후보뿐"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대표를 지낸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대하빌딩에서 열린 새시대준비위 현판식에서 "아무리 곰곰이 생각해봐도 결론은 정권교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래서 정권교체는 윤석열입니다. 맞습니까"라고 외친 뒤 "윤석열의 정권교체를 제대로 준비하겠다. 대선 승리를 위해 새시대준비위가 톡톡히 한 역할을 해내겠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xRwrKwDA7Q

■ '특검 블랙홀' 빠지는 대선정국…여야, 대장동 치킨게임

대선정국이 '특검 블랙홀'로 빠져들 조짐이다. '대장동 의혹' 핵심 관련자 중 한 명인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본부장의 극단적 선택이 일종의 단초가 됐다. 대장동 특검론은 일차적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압박하는 형국이지만,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과거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논란과 맞물려 역풍을 맞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여야의 셈법이 단순하지 않다.

전문보기: http://yna.kr/aHR7rKmDA70

■ 내년도 전기·가스요금 동결…연초부터 물가 기선제압

정부가 내년에도 전기·도시가스 요금을 동결한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국제 원자재 가격 및 수요 측 압력 상승 상황에서 연초에 쏟아질 물가 인상 움직임에 앞서 정부의 물가 대응 의지를 천명, 기선제압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1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20일께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전기와 도시가스 등 중앙 공공요금에 대한 동결 방침을 천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aGRxrKGDA7S

■ "하야시, 정의용에 징용문제 등에 '한국 적절대응 강하게 요구'"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이 11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 회의가 열리는 영국 리버풀에서 정의용 외교장관을 처음 만나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등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이날 저녁(한국시간 12일 아침) 리버풀의 비틀스 스토리 뮤지엄에서 진행된 만찬 때 정 장관의 제안으로 짧은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하야시 외무상은 징용 피해자 및 위안부 문제 등 양국 간 쟁점 현안과 관련한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설명하고 한국 정부가 적절하게 대응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xRXrKKDA7a

■ 추경 동상이몽…민주 "여야 합의부터" 국힘 "정부 설득부터"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놓고 서로 동상이몽인 모양새다.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코로나 손실보상으로 '100조원 카드'를 꺼내 들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2월 임시국회 처리'를 역제안하면서 일견 큰 틀에서 공감대는 형성된 듯한 분위기다. 그러나 구체적인 절차를 놓고서는 첫 단추부터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6HRBrKlDA7F

■ 일본 수도권에 규모 5.0 지진…쓰나미는 발생 안 해

12일 낮 12시 31분께 일본 수도권인 이바라키(茨城)현 남부를 진원으로 하는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다. NHK 방송에 따르면 진원 깊이가 약 50㎞로 추정된 이 지진으로 최대 진도 4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도쿄 지역에서도 광범위하게 진도 3의 진동이 수초에서 수십초간 이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bxRyrKpDA7P

■ 국방장관 "美 오스틴, '전작권 FOC' 내년봄 시행여부 검토지시"

서욱 국방부 장관은 12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과 관련한 검증 연습을 내년 봄에 시행할 수 있는지 검토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전작권 전환과 관련 "미래연합사 완전운용능력(FOC) 평가를 내년에 하기로 했는데, 우리 여망은 좀 더 빨리 (하자는 것)"이라면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군사 당국에 FOC(전작권 전환 절차인 미래연합사령부 완전운용능력) 연습을 내년 봄에 할 수는 없는지 검토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FOC 검증 연습은 전작권 전환 이후 한국군 사령관(대장)이 지휘하는 미래연합군사령부의 전작권 행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3단계 검증 절차 중 2단계에 해당한다.

전문보기: http://yna.kr/qwRYrKWDA7X

■ 尹 강원 번영회 간담회 논란에…與 "불통 정치" 野 "사실 왜곡"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11일 강원도 시군 번영회장 간담회를 놓고 12일 여야간에 공방이 벌어졌다. 윤 후보가 강원 춘천의 한 호텔에서 18개 시군 번영회장들과 20여 분간 간담회를 마치고 자리를 떠난 뒤 일부 참석자가 '사진 찍으러 왔느냐'는 등의 항의를 쏟아낸 일을 두고서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가 내실 있는 간담회 없이 사진 찍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윤 후보의 성공적인 강원 방문을 흠집 내기 위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맞섰다.

전문보기: http://yna.kr/_xRmrKFDA7l

☞ 이번에는 밀착 '젖소 원피스' 여성 캐릭터…우유업계 연이어 논란
☞ '성관계 불법촬영' 기업 회장 아들 구속…피해자 수십 명
☞ 개그우먼 신기루, 학폭 의혹에 "마녀사냥당하는 심정"
☞ '경비행기 세계일주' 19세 여성 한국 들러…"'오겜' 놀라워"
☞ "아들의 꿈, 지키고 싶습니다" 뺑소니로 아들 잃은 아비의 한탄
☞ "처벌하면 같이 못 놀잖아" 목 조른 아빠 용서한 5살 딸
☞ "돈받고 대신" 하루에 코로나 백신 10회 접종한 남성
☞ 입양아 가수 루크 맥퀸 "생모 못 찾았지만 매 순간의 행복 발견"
☞ "왜 맛없는 닭을 배달해" 치킨집 불 지른 20대
☞ 서귀포서 20대 여성 다이버 선박 스크루에 부딪혀 숨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