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A' 방탄소년단, 대상 4관왕 싹쓸이..하이라이트는 워너원 재결합 (종합)

황지영 기자 2021. 12. 11. 22: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트위터
'2021 MAMA' 대상 4개는 모두 방탄소년단에 돌아갔다.

방탄소년단과 11일 오후 6시 경기 파주 CJ ENM 센터에서 '2021 Mnet ASIAN MUSIC AWARDS (2021 MAMA,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 영예를 안았다.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앨범과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올해의 노래, 올해의 가수까지 대상 4개 부문을 모두 가져갔다. 틱톡 페이보릿 모먼트.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에 이어 전문가상까지 N관왕에 올랐다.

멤버들은 장기 휴가를 받아 각자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에 VCR로 "아미 여러분 덕분에 귀한 상 받았다. 힘든 시간 보낸 분들 위해 음악적으로 많은 시도 했다. 같이 우리 음악을 즐겨주셔서 감사하다. 우리와 함께 멋진 곡과 퍼포먼스를 만들어주신 분과 우리 음악을 뜨겁게 사랑해준 아미 여러분과 같이 만든 상"이라며 "희망이 다가오고 있다고 믿고 다들 힘내길 바란다.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해드릴 수 있는 퍼포먼스로 보답하겠다.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란다"고 시상식 마지막에 인사했다.
MAMA 제공/에스파
MAMA 제공/엔하이픈
신인상을 받은 에스파와 엔하이픈은 팬들에 감사인사를 했다. 에스파는 "팬 분들 앞에서 상을 받는 게 처음이다. 딱 한번 받을 수 있는 이런 상을 여러분들 앞에서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고 말했다. 엔하이픈은 "멤버들 한 해 동안 고생 많았다고 하고 싶다. 내년에 앨범을 준비하고 있는데 엔진과 도와주시는 분들 생각해서 더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MAMA 제공/브레이브걸스
KTO 브레이크 아웃 아티스트 수상자 브레이브걸스는 "올 초에 해체 위기였다"고 말하며 울컥했다. "우리가 잘했다기보다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고 많은 분들이 계셨기에 이 자리에 있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MAKE SOME NOISE'(메이크 썸 노이즈)를 주제로 했다. Stray Kids(스트레이 키즈) 현진, ATEEZ(에이티즈) 우영, ITZY(있지) 예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aespa(에스파) 카리나, ENHYPEN(엔하이픈) 희승이 춤으로 글로벌 팬을 대상으로 함성 소리 녹음본을 받아 현장 송출 화면에 덮었다. 무대 아래 관객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조용히 무대를 지켜봤다. 제작진에 따르면 초대권을 통해 499명 이하의 관객들이 48시간 내 PCR 음성확인서를 지참하고 착석했다.

주최 측은 함성과 기립 대신 응원봉 흔들도록 안내했다. '2021 MAMA'라고 적힌 응원봉과 박수 소리를 대신 할 플라스틱 재질의 손부채를 나눠주며 소리를 채웠다. 호스트 이효리는 "정말 오랜만에 여러분이 있는 무대에 섰다. 아직 많은 제한이 있지만 조금만 참아달라. '2021 MAMA'는 너무나 그리운 여러분 함성을 기억하며 '메이크 썸 노이즈'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MAMA 제공/이효리
라인업은 에스파·에이티즈·브레이브걸스·다이나믹 듀오·에드시런·엔하이픈·기리보이·아이엔아이·있지·잔나비·제이오원·조광일·저스디스·이영지·릴보이·엔씨티 127·엔씨티 드림·엔씨티 유·팔로알토·스트레이 키즈·투모로우바이투게더·워너원이다.

워너원은 '2021 MAMA'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우여곡절 끝에 3년만에 성사된 '2021 MAMA' 재결합 무대는 팬들의 추억을 불러일으켰다. 멤버들은 "워너블이 모이면 워너원이 온다. 뜨겁게 우리를 사랑했던 그 순간을 우리 무대를 보면서 떠올리셨으면 좋겠다"며 "보고싶었다. 사랑한다"고 이야기했다. 워너원은 '봄바람'을 배경으로 등장해 '에너제틱' '활활' '뷰티풀'까지 선곡했다. 사전녹화에 참석한 팬들은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워너원 멤버들도 엔딩 포즈에서 울컥한 듯한 표정을 지어 여운을 남겼다.

2021 MAMA
'2021 MAMA'는 Mnet, tvN show, 올리브, TVING에서 동시 방송됐다. 유튜브와 각종 글로벌 TV 채널 및 OTT 플랫폼으로도 송출돼 온라인 관객들을 만났다. 시상 부문 중 올해의 가수, 올해의 노래, 올해의 앨범과 가수 본상, 장르 본상은 K팝 전문가 심사와 판래량 등의 지표를 기준으로 작품성과 예술성을 평가했다. 올해의 월드와이드 아이콘과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은 글로벌 K팝 팬들이 투표했다.

다음은 주요 수상자(팀) 명단


▲올해의 가수=방탄소년단▲올해의 앨범=방탄소년단▲올해의 노래=방탄소년단▲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방탄소년단▲틱톡 페이보릿 모먼트=방탄소년단▲신인상=에스파·엔하이픈▲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톱10=스트레이 키즈·NCT 드림·투모로우바이투게더·NCT·엔하이픈·방탄소년단·블랙핑크 리사·세븐틴·트레저·트와이스▲KTO 브레이크 아웃 아티스트=브레이브 걸스▲베스트 밴드 퍼포먼스=잔나비▲힙합&어반 뮤직상=애쉬 아일랜드▲베스트 OST=조정석▲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재팬=JO1▲페이보릿 아시안 아티스트=INI▲페이보릿 인터네셔널 아티스트=에드시런▲베스트 여자 그룹=트와이스▲베스트 여자 가수=아이유▲베스트 총괄 프로듀서=방시혁▲베스트 프로듀서=테디▲베스트 작곡가=유영진▲베스트 뮤직비디오 감독=룸펜스▲베스트 안무가=리정▲베스트 아트 디렉터=뮤이

황지영 엔터뉴스팀 기자 hwang.jeeyoung1@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