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게임과 다르다"..게임위 연구결과 발표 [IT돋보기]

문영수 2021. 12. 10. 15: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타버스는 게임과 유사점이 있으나 이용자의 콘텐츠 생산, 확장성, 독자적인 경제 체계 등의 차이로 인해 게임과는 다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처럼 게임위가 진행한 연구 결과가 메타버스는 게임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 가운데 향후 정책이 어떻게 전개될지도 관심이 모일 전망이다.

박 교수도 메타버스 산업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 ▲게임산업법 개정 검토 ▲메타버스 관리 거버넌스 구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형준 성균관대 교수 "메타버스, 규제 샌드박스 필요"
박형준 성균관대 행정학과 교수가 메타버스와 게임의 상관성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게임위 유튜브 캡처]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메타버스는 게임과 유사점이 있으나 이용자의 콘텐츠 생산, 확장성, 독자적인 경제 체계 등의 차이로 인해 게임과는 다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박형준 성균관대 행정학과 교수가 10일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규철, 이하 게임위)가 온라인으로 진행한 '2021 게임정책 세미나'에서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메타버스와 게임이 공통점은 분명 존재하나 게임에 메타버스를 포함시키기에는 그 범주가 방대하다는 게 핵심이다.

박 교수는 올초 게임위와 수의계약을 맺고 메타버스와 게임의 상관성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은 연구자다. 이날 그는 "행정학과가 메타버스와 게임의 쟁점을 연구해 의아해하실 수 있다"면서도 "행정학과에서 주로 가르치는 과목이 정책과 규제에 대한 것"이라고 운을 뗐다. 현재 쟁점이 메타버스를 게임의 규제를 적용할지 여부인 만큼 행정학이 일맥상통하다는 취지다.

이날 박 교수는 메타버스의 출현과 개념, 게임과의 상관성 등을 짚었다. 먼저 메타버스만의 특징으로는 ▲결과가 결정되지 않고 이용자의 결정에 따라 바뀌는 개방형 구조 ▲메타버스 내 통용되는 가상화폐 ▲생산적 및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점이 꼽혔다.

메타버스와 게임의 공통점으로는 ▲지속성 ▲개별적 존재감(아바타) ▲경험의 실시간성 ▲동시적 참여 및 타인과 소통 ▲가상공간에서 활동이 이뤄지는 점 등이 사례로 제시됐다.

박 교수가 공개한 국내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메타버스를 게임으로 볼 수 없다는 의견이 50%로 게임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22%)과 둘의 구분이 모호하다(28%)는 인식보다 우세하기도 했다.

메타버스에 대해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규제 샌드박스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동안 기존 규제를 면제, 유예시켜주는 제도를 말한다. 다시 말해 게임산업법 등 기존 규제와 잣대로 메타버스를 옥죄기 보다 일단 시장의 반응 등을 살펴 향후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박 교수는 "메타버스 등 신산업, 신기술에 대해 선 허용, 후 규제 체계로 전환해 신기술의 서비스 안전성 등 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사전에 검증할 필요가 있다"며 "실증 테스트를 통해 스마트 규제 체계를 설계할 수 있으며 신 기술 분야에 적합하고 정교한 규제 방안 마련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처럼 게임위가 진행한 연구 결과가 메타버스는 게임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 가운데 향후 정책이 어떻게 전개될지도 관심이 모일 전망이다. 게임업계에서는 메타버스가 게임으로 분류, 게임산업법의 규제를 받게 될 경우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 콘텐츠 등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우려한 바 있다. 현행 게임산업법은 게임 내 결과물을 환전하는 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다.

박 교수도 메타버스 산업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사회적 합의의 필요성 ▲게임산업법 개정 검토 ▲메타버스 관리 거버넌스 구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그는 "메타버스 관리를 위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며 관련 규제 필요성에 대한 숙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면서도 "아직 개발 중인 만큼 현 단계에서의 규제 논의는 섣부른 측면이 있다. 기존 규제의 보완 및 메타버스 성장을 위해 규제 도입은 신중히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