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알리바바·바이두, 메타버스 진출

김진방 2021. 12. 10. 12: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리바바와 바이두 등 중국 빅테크가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10일 바이두(百度)와 AI재경사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최근 자본금 1천만 위안(18억5천만원 상당)을 투입해 메타버스 관련 자회사 '위엔징성성'(元境生生)을 설립했다.

알리바바와 바이두 외에도 텐센트(騰迅·텅쉰)와 왕이(網易) 등도 메타버스 사업을 준비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두 메타버스 서비스 '시랑' 속 소림사 [바이두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알리바바와 바이두 등 중국 빅테크가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중국 당국이 최근 IT 분야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메타버스가 중국 IT 기업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10일 바이두(百度)와 AI재경사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최근 자본금 1천만 위안(18억5천만원 상당)을 투입해 메타버스 관련 자회사 '위엔징성성'(元境生生)을 설립했다.

위엔징성성의 사업 범위는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터 시스템 서비스, 공연 매니지먼트 등이다.

알리바바 내부 관계자는 "위엔징성성은 메타버스와 미래 사업과 연관돼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알리바바는 '알리 메타버스'(阿里元宇宙), 타오바오 메타버스'(淘寶元宇宙) 등 상표권을 등록해 관련 업계에서는 알리바바의 메타버스 진출이 임박했다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바이두 역시 오는 27일 메타버스 서비스인 '시랑'(希壤)을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바이두는 시랑을 통해 AI 개발자 대회인 '크리에이트 2021'를 개최한다면서 "이번 대회는 중국 최초로 메타버스 내에서 열리는 행사로 동시에 10만 명이 접속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랑의 책임자인 마제 바이두 부회장은 "현재 메타버스는 초기 단계에 있다"면서 "우리 사회는 메타버스에 많은 시간을 들여 점차 성숙한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랑은 중국적 색채가 강한 메타버스다.

이용자들은 소림사를 찾아 무예를 연마할 수도 있고, 쇼핑, 커뮤니케이션, 전시회 등을 즐길 수도 있다.

알리바바와 바이두 외에도 텐센트(騰迅·텅쉰)와 왕이(網易) 등도 메타버스 사업을 준비 중이다.

류지핑 텐센트 대표는 지난달 10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텐센트는 메타버스 탐사와 개발 능력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왕이의 딩레이 대표도 "왕이는 기술과 기획 등 각 방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준비를 마쳤다"면서 "메타버스가 '강림'했을 때 왕이는 빠르게 치고 나갈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chinakim@yna.co.kr

☞ '극단 선택' 유한기는 누구인가?
☞ 손혜원, 김건희 과거 사진 올리며 "눈동자가 엄청 커져"
☞ 연쇄방화는 왜 일어났나…미국 소도시서 벌어진 '광란의 사랑'
☞ 이재명 '펨코 글' 삭제돼 …운영진 "셀프홍보 금지, 차단 조치"
☞ 윤은혜 확진…초비상 방송가 연말 시상식 어떡하나
☞ 국가대표 수비수 이용, 1년 열애 끝에 19일 결혼
☞ '쇼트트랙 국가대표 성폭행' 조재범 전 코치 징역13년 확정
☞ 크리스마스트리 기어올라간 노숙인…시뻘건 불길 활활
☞ 도망칠수 있었는데 의자들고 쫓아가…'맨몸 경비원'에 강도는?
☞ 45년 전 실종된 미국 대학생, 개울서 유골로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