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필요한 만큼만 빌려 쓴다"..KT, GPU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강소현 기자 2021. 12. 10. 10: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 제공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은 국내 최초로 고비용의 GPU 인프라를 동적 할당 방식으로 제공하는 실 사용량 기반 종량제 서비스다.

KT Cloud/IDC사업추진실장 윤동식 부사장은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 출시로 대한민국의 AI서비스 개발 시장과 문화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 제공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이미지투데이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 제공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AI 인프라 솔루션 전문기업 ‘모레’와 진행 중인 협업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은 국내 최초로 고비용의 GPU 인프라를 동적 할당 방식으로 제공하는 실 사용량 기반 종량제 서비스다. GPU 자원을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만 할당 받아 사용하고 이후 반납하는 방식이다. 

KT는 클라우드 기반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 제공 서비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제공=KT
대규모 GPU 자원이 필요할 경우 원활한 확장을 지원한다는 점도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의 주요 특징이다. 특정 시점에 준비된 전체 GPU가 모두 활용돼 일시적으로 자원이 부족하더라도 요청들을 자동으로 대기시켜 순차적으로 처리한다.

모델 프로그래밍 호환성도 갖췄다.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은 멀티 GPU 환경 이용을 위해 기존 개발 소스를 재설계하지 않고 그대로 멀티 GPU 환경을 이용할 수 있다.
KT와 모레는 이번 상품 출시에 이어 2022년에는 초대규모 GPU 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2023년 전용 AI 반도체 칩을 제작해 GPU 기술 국산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KT는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2022년 2월까지 GPU 인프라를 무상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가상머신(VM) 이용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KT Cloud/IDC사업추진실장 윤동식 부사장은 “하이퍼스케일 AI 컴퓨팅 출시로 대한민국의 AI서비스 개발 시장과 문화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눈부신 뽀얀 피부"… 치어리더, 누구?
"더 예뻐졌잖아"… 美친 미모 '연느님' 강림
"어머 둘이 뭐야"… 한소희·유아인, 설렘 폭발
'이혼 진행' 최정윤 생활고?… "있는 건 다 팔았다"
BTS 진 '슈퍼참치' 열풍… 日 네티즌 "동해라니?"
BTS 제이홉 셔츠에 피임기구가?… 의미 '반전'
"2만4000명 모인다"… 나훈아 콘서트, 방역 비상
"방탄소년단, 공허해질까 걱정"… 이금희, 왜?
엑소 카이·세훈, 中 음악 시상식 명단서 빠진 이유
"점점 예뻐져"… 조이, 도회적인 청순美

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