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수요 탄탄' 일자리 많은 지역,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풍부한 배후수요로 인해 환금성이 좋아 향후 집값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일자리가 많은 곳을 향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 강서구는 마곡지구에 첨단산업단지가 조성이 되면서 집값이 껑충 뛰었다.
일자리가 많은 지역은 아파트 뿐만 아니라 생활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도 인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배후수요로 환금성 높고, 출퇴근 시간 줄여 삶의 질 향상
풍부한 배후수요로 인해 환금성이 좋아 향후 집값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일자리가 많은 곳을 향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 강서구는 마곡지구에 첨단산업단지가 조성이 되면서 집값이 껑충 뛰었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2021년 강서구 아파트값 매매값 상승률은 19.47%로 서울에서 노원구(23.30%) 다음으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마곡지구에는 롯데그룹 식품사의 연구개발(R&D)을 담당하는 롯데중앙연구소와 LG그룹 연구개발(R&D) 거점인 LG사이언스파크, 이랜드R&D센터, 에쓰오일 TS&D센터, 코오롱 미래기술원이 들어섰고, 향후 다양한 기업체도 들어설 전망이다.
일자리가 많은 지역은 청약시장에서도 높은 경쟁률로 마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9월 SK에코플랜트가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대장지구 B1블록에서 선보인 '판교 SK뷰 테라스'가 평균 316.75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일자리가 많은 지역은 아파트 뿐만 아니라 생활숙박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도 인기다. 지난 8월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서 분양한 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는 876실 모집에 57만5,950건이 몰리며 평균 경쟁률 657대 1을 기록했다.
일자리가 늘어나는 지역 중심으로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도도 높다. 라인건설은 충남 아산배방지구 6-3블록에 아파텔 ‘천안아산역 EG the1(이지더원)’를 이달에 분양한다. 지하2층~지상29층, 6개동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총 780실로 구성된다. 충남 아산 배방지구 주변은 아산탕정택지개발지구와 불당지구에 R&D 창업?융합지구가 들어서며, 미래형 자동차 부품산업 특화 지역 육성을 위한 ‘천안아산 강소특구 개발’이 진행 중이다.
효성중공업과 다우건설은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33-55번지 일원에 ‘해링턴 플레이스 휴리움’을 12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3층~지상25층, 12개동 전용 39~84㎡ 총 997세대로 구성된다. 이 중 744세대를 일반분양할 계획이다. 선화구역과 대전역세권구역은 대전 도심융합특구 사업지구로 개발이 된다. 사업 총면적만 축구장 면적 170여 개 크기인 약 124만㎡에 달하며 제2판교테크노밸리를 모델로 진행되는 만큼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개발과 기업 지원을 집적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는 국내 굴지의 바이오기업이 춘천에 4,000억원을 투자해 항체신약 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한다. 또 고성에 4,100억원을 투자해 국내 최대의 한옥휴양시설과 온천단지를 건립하는 사업도 연내 MOU를 맺기로 했다. 세계 최대 호텔그룹 ‘윈덤(WYNDHAM)’이 강원도 고성 토성면 봉포리 258-9 외 8필지에 생활숙박시설 ‘윈덤 강원 고성’을 분양 중에 있다. 지하4층~지상28층, 총 489실로 조성된다.
포스코건설은 12월에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1공구 B3블록에서 ‘더샵 송도 아크베이’ 아파트를 분양한다. 전용 84~179㎡ 아파트 775세대, 오피스텔 255실 등 총 103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송도국제도시는 국내 바이오 산업을 이끌고 있는 곳으로 바이오 클러스터 규모가 앞으로 더욱 확대된다. 송도 4·5공구 92만㎡ 부지에 조성된 바이오 클러스터와 현재 매립 중인 송도 11공구를 연결해 총 200만㎡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될 예정이다.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 A60블록에서 ‘화성동탄2 제일풍경채 퍼스티어’를 분양한다. 지하 4층~지상 20층, 4개 동, 총 308세대 규모며, 전 세대가 전용면적 101㎡로 구성된다. 단지는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 기흥캠퍼스, 동탄테크노밸리 등이 인근에 위치한다.
이종호 기자 phillies@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성이 젖소?'…서울우유, '여혐 광고'에 뒤늦게 '진심 사과'
- 마트 구석서 아들 소변 누인 엄마…'종이컵 2개' 두고 떠났다
- '세상 나오자마자'…산후조리원 신생아 4명·산모 1명 확진
- '패딩? 난 얼어죽어도 코트'…11월 판매량 400% '껑충'
- 치킨 양념 바르며 '담배 연기 뻑뻑'…직원 포착에 네티즌 '경악'
- '사흘간 2.4만명 몰린다' 나훈아 부산 콘서트 방역 비상
- [종합] 홍남기 '서울 주택값, 하락 진입 직전…과천에 임대공급'
- '오바마도 찼다' 화제 된 이준석 손목시계 뭐길래
- '잼카프리오·케이트혜경'…딥페이크로 이재명 수호 나선 유튜버
- [SE★현장] '스파이더맨' 톰 홀랜드 '손흥민의 빅팬, 영감 많이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