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건기식' 공략 속도.. hy, 토종작물 '꾸지뽕'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

한영선 기자 2021. 12. 10. 09: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통전문기업 hy의 천연물 소재 꾸지뽕잎추출물이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기존 등록된 원료가 아닌 새롭게 개발된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의미한다.

이번 인정은 꾸지뽕잎추출물이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정열 hy중앙영구소장은 "'꾸지뽕잎추출물'의 기능성을 인정받아 상업화 하는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며 "추가 연구와 논문 게시를 통해 천연물 소재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통전문기업 hy의 천연물 소재 꾸지뽕잎추출물이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 받았다. /사진제공=hy
유통전문기업 hy의 천연물 소재 꾸지뽕잎추출물이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기존 등록된 원료가 아닌 새롭게 개발된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의미한다. 인체적용시험 등을 통해 확인된 유의미한 결과를 전문위원회가 심의 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종 승인한다. 개발자에게 6년 간 제조, 판매 권리가 독점 부여된다.

이번 인증으로 hy가 보유한 개별인정형 원료는 총 7종으로 늘어났다. hy는 2013년부터 소재 경쟁력 확보를 위해 천연물 연구를 시작했다. 국내외에서 수집한 250여종 천연물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장기 섭취가 가능한 식물성 원료를 찾는데 집중했다. 프로바이오틱스로 발효한 홍삼과 녹용이 대표적이다.

꾸지뽕잎추출물은 황해도 이남에서 자생하는 토종 식물이다. 주로 잎과 열매를 사용한다. 메밀보다 29배 많은 루틴(뇌출혈·방사선 장애·출혈성 질병 예방에 효과)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통상 화장품 원료·침출차·효소 제조에 이용한다. 이번 인정은 꾸지뽕잎추출물이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진은 10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위불편감, 상복부 통증, 위산 역류 등에 대해 유의적인 개선효과를 확인했다. 건조한 꾸지뽕 잎을 분쇄한 후 추출과 농축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일상섭취량보다 적은 100mg만으로도 해당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hy는 꾸지뽕을 원료로 하는 자체 브랜드를 곧 선보일 예정이다. B2B를 통한 외부 판매도 검토 중이다. 이정열 hy중앙영구소장은 "'꾸지뽕잎추출물'의 기능성을 인정받아 상업화 하는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며 "추가 연구와 논문 게시를 통해 천연물 소재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흠뻑 젖었어"… 치어리더, 훤히 드러난 볼륨감
"53세 몸매라고?"… 김완선, 쭉 뻗은 각선미 '대박'
'이혼 진행' 최정윤 생활고?… "있는 건 다 팔았다"
"눈부신 뽀얀 피부"… 치어리더, 누구?
"더 예뻐졌잖아"… 美친 미모 '연느님' 강림
"어머 둘이 뭐야"… 한소희·유아인, 설렘 폭발
BTS 진 '슈퍼참치' 열풍… 日 네티즌 "동해라니?"
BTS 제이홉 셔츠에 피임기구가?… 의미 '반전'
"2만4000명 모인다"… 나훈아 콘서트, 방역 비상
"방탄소년단, 공허해질까 걱정"… 이금희, 왜?

한영선 기자 youngs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