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현재 생산·유통 중인 로사르탄 불순물 없어"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만 9월 이전 생산된 제품들은 원료에서 불순물 검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전수 회수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9월 제약사들에 공문을 보내 로사르탄 AZBT 불순물 시험검사 결과를 제출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로사르탄 아지도 불순물은 지난 9월 사르탄류 중 확인된 불순물 AZBT와 다른 성분으로, 이번 안전성 조사는 해외 회수 등 의약품 안전성 정보에 따라 실시됐습니다.
한미약품은 로사르탄 성분이 들어간 고혈압 치료제 및 복합제 '아모잘탄 패밀리'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식약처가 새로운 아지도 불순물에 대한 추가 검사를 지시하기 전에 생산됐던 제품들은 과거 확정된 검사법이 없어 새 불순물에 대한 시험검사 없이 공급할 수밖에 없었던 까닭에 원료에서 불순물 검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신속하게 전수 회수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제조 배치별 선별 검사를 해도 되지만, 이 방법엔 시간이 많이 걸려 환자 불안을 조기에 해소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9월 이전 생산분 전수 회수를 선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알려진 모든 불순물들에 대한 엄격한 시험검사로 품질 적합이 확인된 제품들만 시장에 충분히 공급되고 있으니, 의료진과 환자들은 안심하고 한미약품 로사르탄 제제를 처방 및 복용해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식약처는 어제(7일) 로사르탄 성분 함유 의약품 중 아지도 불순물에 대한 안전성 조사 결과, 1일 섭취 허용량(1.5㎍/일)을 초과(1.7~88.7㎍/일)했으나 인체 위해 우려는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업시간 제한 ‘만지작’…재택치료 추가생활비 지원
- 대체육 ‘정체성’ 논란 휘말린 이마트…‘넌 도대체 뭐니?’
- 664만 1인 가구 ‘화려한 싱글’ 아닌 ‘팍팍한 일상’
- 현대차 노조, 2년 만에 강성으로 차선 회귀…車 무분규 기조 제동 걸리나
- 50조? 100조?...코로나 손실보상 둘러싼 ‘쩐의 대선’
- 4년 만에 1.8배 뛴 서울 아파트값…1년 반 만에 하락 가능성도
- 가상자산 송금기록 알 수 있는 ‘트래블룰’ 윤곽…내년 3월 도입
- 오미크론 감염자 38명…전파 경로파악 ‘주목’
- 위중증 첫 800명대 넘어서…병상 확보 비상
- [숫자로 본 경제] ‘14배’·‘52배’…‘잘 사는 나라’ 됐지만, ‘잘 사는 사람’ 안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