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마켓' 광주공동체한마당 열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de3200@daum.net)]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가 주관하는 '2021 광주공동체한마당' 개막식이 8일 광주비엔날레전시관 5전시실에서 개최됐다.
또 층간소음, 주차문제 등 주민 사이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광주마을분쟁해결지원센터의 성과와 마을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코디네이터·청년활동가의 올해 활동상황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동언 기자(=광주)(kde3200@daum.net)]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광주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가 주관하는 ‘2021 광주공동체한마당’ 개막식이 8일 광주비엔날레전시관 5전시실에서 개최됐다.
‘우리동네 문제해결 아이디어 마켓’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10일까지 대면·비대면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용섭 시장, 정순애 광주시의회 부의장, 이홍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 김학실 시의원, 마을활동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로자 표창, 연극공연, 30여 개 마을 부스 투어 등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지역 마을문제 해결 사례와 과정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관심 있는 마을활동가와 주민 누구나 손쉽게 아이디어를 가져갈 수 있는 장으로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마을박람회(21개 마을, 5개 자치구) ▲마을문제 해결 강연 ▲마을활동가 네트워크 ▲청년활동가와 마을코디네이터 성과공유회 ▲ 마을분쟁해결지원센터 성과공유회 ▲마을학교(마을활동가 등 주민교육) 졸업식 등이 있다.
마을박람회 30여 개 부스에서는 마을의 다양한 문제를 마을공동체가 서로 힘을 모아 해결하는 과정을 전시하며 복지, 안전, 자원순환, 마을소통공간, 마을일거리, 마을교육 등 다양한 주제의 마을문제해결 사례를 소개하는 강연도 열린다.
또 층간소음, 주차문제 등 주민 사이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광주마을분쟁해결지원센터의 성과와 마을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코디네이터·청년활동가의 올해 활동상황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부대행사로는 포토존, 공동체 모닥 대표 ‘최봉익전’, 일신방직과 양산시장골목의 역사와 예술을 담은 ‘ㅇㅅ전시회’ 등이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참여 가능하다.
이용섭 시장은 “서로 머리를 맞대면 환경, 교통, 안전, 교육 등 마을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찾을 것”이라며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어가는 일에 시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더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광주형 협치마을 성과보고회(14일) ▲여성가족친화마을 성과공유회(14일) ▲마을형 복지공동체 성과보고회(16일) 등 마을공동체 관련 행사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다.
[김동언 기자(=광주)(kde3200@daum.net)]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대남'만 청년이라고?…'혐오'도 표라고 얻으려 굽신거리나"
- 오세훈의 '시민단체 1조 지원설', 내역 살펴보니 "3배 이상 부풀려"
- 종전선언이 의미 없다고? '현실주의 패러다임'의 함정에서 벗어나야
- 호남 '향우회' 찾은 윤석열, '5.18 폄훼' 노재승 논란에 "선대위가 검토 중"
- 이번엔 상관 성추행한 공군 부사관…"지휘관이 사건 덮으려 했다" 폭로도
- 文대통령, 바이든 주최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
- 코로나19 새 확진자 첫 7000명대 기록, 위중증환자도 840명
- 이재명측 "실용적 대북정책" vs. 윤석열측 "전략핵 배치 논의"
- 이준석의 '파시스트 까방권' 가진 프랑스인들은…
- 스웨덴의 노사정 대화는 오페라와 샴페인 얘기부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