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재단, 한국의 슈바이처·나이팅게일 찾는다..'김우중 의료인상' 포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우재단이 고(故) 김우중 대우 회장 2주기를 맞아 한국의 슈바이처, 나이팅게일을 찾아 포상한다.
대우재단은 9일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제1회 김우중 의료인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1978년 대우재단 출범과 함께해온 '도서·오지 병(의)원사업'의 맥을 잇고자 올해부터 제정, 시상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대우재단이 고(故) 김우중 대우 회장 2주기를 맞아 한국의 슈바이처, 나이팅게일을 찾아 포상한다.
대우재단은 9일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제1회 김우중 의료인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오동찬 국립소록도병원 의료부장(치과의), 정우남 완도보건의료원 행복의원장(소아과의), 박도순 무주보건의료원 공진보건진료소장(간호사), 허은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간호조무사 등 4명의 보건의료인이 '김우중 의료인상'을 수상한다. 특별상은 최해관 전 무주대우병원장(현 무주 연세외과의원장), 의료봉사상은 한국여자의사회가 선정됐다.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에게는 각 3천만원, 특별상과 의료봉사상 수상자 및 단체에게는 각 1천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오동찬 부장은 1995년 국립소록도병원에 공중보건의로 발령을 받아 지금까지 26년 동안 한센인과 동고동락해왔다. '아랫입술 재건 수술법'을 직접 개발해 500여 명의 한센인들에게 한센병 치유의 희망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정우남 원장은 전남대 의대 졸업 후 1973년 미국으로 건너가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를 취득했다. 텍사즈주 휴스턴에서 운영하던 병원을 아들에게 물려준 뒤 2005년부터 '나누는 삶'을 실천하고 있다. 중국 동포가 많이 거주하는 연변 과기대 의무실장으로 일하다 2011년 한국으로 돌아온 후 국내 최초의 섬 지역 은퇴의사의 길을 걷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노화도에서 의료활동에 매진해왔다.
박도순 소장은 1989년부터 33년간 무주군을 지킨 간호사로 민물생선을 날로 섭취했을 때 발생하는 기생충질환인 간흡충(간디스토마) 감염의 전국적 퇴치에 앞장섰다. 허은순 간호조무사는 포천병원에서 30년간 재직하며 내원 및 방문 간호와 진료업무 보조는 물론, 포천지역 각종 의료봉사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특별상을 수상하는 최해관 원장은 1978년 무주대우병원장을 시작으로 2000년대 초반까지 대우재단 4개 도서·오지 병원장을 두루 역임했다. 외과의로서 평생을 대우재단과 함께 헌신해온 후 현재도 첫 부임지인 무주에서 의료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의료봉사상을 수상하는 한국여자의사회는 1956년 발족된 사단법인으로 빈민촌 무료진료 봉사, 결식아동 돕기, 조손가정 후원, 해외 의료봉사, 미혼모 가족지원 등의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1978년 대우재단 출범과 함께해온 '도서·오지 병(의)원사업'의 맥을 잇고자 올해부터 제정, 시상한다. 보건복지부와 광역지방자치단체,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등 국내 주요 보건의료기관·협회·단체와 함께 매년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보건의료인 3∼4명을 선정해 포상할 계획이다.
김선협 대우재단 이사장은 "선친인 김우중 회장은 생전에 4개 대우병(의)원이 무의촌 의료사업의 모범적 전형이 돼야 한다며 종합병원 과장급 의료진을 파견하고, 24시간 응급의료시스템 구축과 위급 시 사업용 헬리콥터를 내어주며 적극적 진료활동을 독려했다"며 "소외된 곳에서 묵묵히 땀과 열정을 쏟는 보건의료인을 발굴해 귀감으로 널리 알리고 우리 사회에 작은 울림을 줄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우조선,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 1척 수주…목표액 초과 달성
- 대우건설, 동대구 푸르지오 브리센트 분격 분양
- 대우조선, 우리 조선사업에 특화된 'ESG 평가지표' 개발한다
- 尹 지지율 '마지노선' 붕괴…기회 잡은 野 '여론전' 총력
- 삼성카드x유통 연말 쇼핑…11월 최대 21.7만원 혜택
- 운전자 보험 이젠 급발진 사고도 보장한다
- 철강업계, 3분기 모두 부진…"내년에도 업황 나쁠 듯"
- 여장하고 립스틱 바른 '통아저씨'…"할아버지가 엄마에게 몹쓸 짓" 가정사 공개
- '특감 약발' 사라진 한동훈…'특단 조치' 나올까
- 기아, 10월 26만4854대…전년比 2.8%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