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노년층, 대출 더 받는다".. 하나은행, 신용평가모형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나은행은 입출금 통장 거래 내역을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약 10개월동안 자체 개발한 이 모형은 빅데이터 기반 머신 러닝을 통해 특히 사회초년생, 주부, 노년층 등 대출 사용 이력과 신용카드 활용 기록 등이 부족해 원활한 신용도 측정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소외계층 고객을 위한 모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약 10개월동안 자체 개발한 이 모형은 빅데이터 기반 머신 러닝을 통해 특히 사회초년생, 주부, 노년층 등 대출 사용 이력과 신용카드 활용 기록 등이 부족해 원활한 신용도 측정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소외계층 고객을 위한 모형이다.
이 모형은 기존 신용평가사에서 제공하는 신용정보에 하나은행 입출금 통장의 거래내역 등 신용도 상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데이터를 결합해 신용평가를 진행한다.
보다 정밀한 데이터에 기반해 은행은 체계적 리스크 관리 수행이 가능하고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고객 역시 정확한 신용평가를 거쳐 대출 실행과 추가 한도 부여 등 더 나은 금융서비스 수혜 기회가 부여된다.
기존 고객도 이 모형이 동일하게 적용됨으로써 보다 적정한 신용평가가 가능해진다.
황효상 하나은행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은 "최근 시작된 가명정보 활용 리스크 관리 기법으로 통장 거래내역 정보를 신용평가모형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국내 최고 수준의 리스크 관리 전문 은행으로서 금융소외계층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은행이 이번에 선보인 신용평가모형은 지난 2019년 하나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자체 개발한 머신 러닝 기반 신용평가모형의 2차 고도화 작업 결과다.
하나은행은 지난 9월말 머신 러닝 기반 신용평가모형의 1차 고도화를 통해 기존 신용평가사에서 제공하는 약 4500만건 규모의 신용정보에, 하나은행 내부 약 4억건 규모의 예·적금 거래 정보 등 신용도 상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데이터를 가명 결합해 신용평가 모형을 개발한 바 있다.
☞ "깜짝이야 누드인줄"… 착시 비키니 속 완벽 몸매
☞ "이렇게 글래머였어?" …꼬북좌 반전 볼륨감 '아찔'
☞ "수영복 터지겠어"… 은퇴한 치어리더, 볼륨감 '헉'
☞ 장동민 "저 결혼합니다"… 예비신부는 누구?
☞ "뽀얀 등에 새겨진 타투"… 문가영, 드레스 '아찔'
☞ "이 만남 찬성일세"… 임영웅·아이키 조합에 '들썩'
☞ "무슨 관계냐"… 뷔, 제니 팔로우→언팔 '악플'
☞ 통영 100년 묵은 폐가?… 김남길 뭐하려고?
☞ "팔로워 장난해?"… BTS 개인 SNS 개설, 미쳤다
☞ 자이언트핑크, 임신 23주차… "엄마 된대요"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깜짝이야 누드인줄"… 착시 비키니 속 완벽 몸매 - 머니S
- "이렇게 글래머였어?" …꼬북좌 반전 볼륨감 '아찔' - 머니S
- "수영복 터지겠어"… 은퇴한 치어리더, 볼륨감 '헉' - 머니S
- [전문] 장동민 결혼 심경 "책임감 갖고 예쁘게 살겠다" - 머니S
- "뽀얀 등에 새겨진 타투"… 문가영, 깊게 파인 드레스 '아찔' - 머니S
- 임영웅·아이키 조합 어떨까 - 머니S
- "무슨 관계냐"… 방탄소년단 뷔, 블랙핑크 제니 팔로우→언팔 '악플' - 머니S
- 김남길, 통영 100년 묵은 폐가 사들인 이유 - 머니S
- "1000만은 기본"… 방탄소년단, 개인 SNS 개설→팔로워 美쳤다 - 머니S
- 자이언트 핑크, 임신 23주차… "제가 엄마가 된대요"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