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입맛 겨냥한 '마늘' 알싸하고 화끈한 음식으로 재탄생

강동완 기자 2021. 12. 8. 14: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4대 채소 중 하나인 '마늘'은 특유의 알싸한 맛이 음식에 깊은 풍미를 선사하고, 강한 향이 비린내 제거를 도와 조미나 향신료 등의 재료로 다양한 음식에 활용해 왔다.

이처럼 주로 음식의 맛을 돋우기 위한 '양념'에 불가하던 '마늘'은 최근 매콤하고 화끈한 음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그 자체로 주목받는 식자재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식품외식업계는 한국인의 입맛에 최적화된 국내산 마늘을 앞세운 신제품을 활발히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4대 채소 중 하나인 ‘마늘’은 특유의 알싸한 맛이 음식에 깊은 풍미를 선사하고, 강한 향이 비린내 제거를 도와 조미나 향신료 등의 재료로 다양한 음식에 활용해 왔다.

이처럼 주로 음식의 맛을 돋우기 위한 ‘양념’에 불가하던 ‘마늘’은 최근 매콤하고 화끈한 음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그 자체로 주목받는 식자재로 부상하고 있다. 고유의 향과 맛으로 요리의 조연에서 주연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이에 식품외식업계는 한국인의 입맛에 최적화된 국내산 마늘을 앞세운 신제품을 활발히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국내 대표 마늘 재배지로 유명한 ‘의성’ 마늘을 듬뿍 넣은 신제품으로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는 알싸한 마늘이 함유된 ‘의성마늘떡볶이’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스쿨푸드만의 특색 있는 메뉴를 개발하기 위해 오랜 시간 고심한 끝에 선보인 제품으로, 고품질 의성 마늘의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멕시카나치킨’도 100% 의성 산지 마늘을 활용한 ‘마늘알마니치킨’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바삭한 후라이드 치킨에 큐브 형태의 마늘 토핑을 첨가해 맛의 퀄리티를 높였으며, 알알이 씹히는 독특한 식감으로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지난 3월 달콤라떼치킨 출시 이후 2년간 마늘의 갈변 현상을 줄이기 위한 긴 연구 끝에 맛부터 비주얼까지 멕시카나만의 기술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 제품으로, 후라이드 타입의 치킨은 파슬리 함유된 1차 파우더로 얇게 튀겨 별도의 소스 없이 섭취해도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의성 마늘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창녕 마늘 활용한 제품도 빠질 수 없다. 치킨 프랜차이즈 ‘티바두마리치킨’이 선보인 ‘갈릭치즈볼’은 마늘 소비 협약이 체결된 창녕 마늘을 사용한 제품으로, 부드러운 마늘소스와 고소한 치즈가 쫄깃한 식감의 튀김볼과 찰떡궁합을 이뤄 간식으로 손색없다.
각사 제공

트렌드에 맞춰 밀키트 시장을 공략한 대상 온라인 전문 브랜드 ‘집으로ON’이 선보인 ‘마늘&냉채 순살족발’은 100% 국내산 돈육 뒷다리살을 사용해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생강, 둥글레, 흑후추, 계피, 진피, 팔각향, 월계수잎, 정향 등 8가지 향신료를 모두 넣고 삶아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를 잡은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마늘소스와 냉채 소스가 같이 동봉돼 취향에 따라 매콤한 마늘소스를 얹어 먹거나 새콤한 매력의 냉채 소스를 버무려 먹을 수 있다.

식품외식업계 관계자는 “과거 양념 재료에 불과했던 ‘마늘’이 최근 주요 식자재로 주목받으면서 관련 업계는 마늘의 매력을 내세운 신제품을 활발히 출시하는 추세다”라며 “매콤하고 알싸한 음식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특성상 ‘마늘’을 활용한 신제품의 인기는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뽀얀 등에 새겨진 타투"… 문가영, 드레스 '아찔'
"수영복 터지겠어"… 은퇴한 치어리더, 볼륨감 '헉'
장동민 "저 결혼합니다"… 예비신부는 누구?
"이 만남 찬성일세"… 임영웅·아이키 조합에 '들썩'
"무슨 관계냐"… 뷔, 제니 팔로우→언팔 '악플'
통영 100년 묵은 폐가?… 김남길 뭐하려고?
"팔로워 장난해?"… BTS 개인 SNS 개설, 미쳤다
자이언트핑크, 임신 23주차… "엄마 된대요"
"항우울제·수면제 의존"… 김동완, 무슨 일?
아이유, 어떤 스타일도 완벽소화 '여신 미모'

강동완 기자 enterf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