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올해 편의점 키워드 'C.H.A.N.G.E' 선정..집콕·신기술·ESG

황덕현 기자 2021. 12. 8. 12: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마트24가 올해 편의점 키워드를 C.H.A.N.G.E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CHANGE는 Collaboration(협업), Home life(집콕 트렌드), Antivirus(감염 차단), New tech(신기술), Global(해외진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의미한다.

올해 이마트24는 신기술이 적용된 완전 스마트 매장 및 AI기반 무인 주류 판매 머신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인공지능 기반 무인 주류판매 기기 도입도 '눈길'
(이마트24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이마트24가 올해 편의점 키워드를 C.H.A.N.G.E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CHANGE는 Collaboration(협업), Home life(집콕 트렌드), Antivirus(감염 차단), New tech(신기술), Global(해외진출),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의미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생활을 의미함과 동시에 현재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이마트24는 협업의 경우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와 함께 기획한 '주식도시락' 성과를 강조했다. 도시락 구매 시 주식 1주를 랜덤으로 선물로 인기를 끌었다. 이후 리셀 업계,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 게임업계 등 다양한 이종 업계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진행했다.

'집콕'(집에만 있는 것) 트렌드로 와인 판매량이 증가했다. 올해 11월까지 이마트24 와인 판매량은 230만병으로 지난 한 해 판매량인 170만병을 훌쩍 넘어섰다. 이마트24는 올해 와인 판매 목표를 300만병으로 정하고, 12월 한 달간 파격적인 할인과 감성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감염 차단을 위해서도 편의점이 첨병에 나섰다. 코로나19로 인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상품을 여럿 판매했다. 2019년 대비 2020년 778% 증가했던 매출은 올해도 성장세를 보였다. 2020년 198% 증가했던 손세정제는 올해(1월~11월)도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올해 이마트24는 신기술이 적용된 완전 스마트 매장 및 AI기반 무인 주류 판매 머신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올해 9월 신세계아이앤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과 손잡고 서울 코엑스 스타필드에 선보인 완전 스마트매장은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테크가 총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을 구현했다.

또 이마트24는 올해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해외로 진출해 눈길을 끌었다. 이마트24는 지난 6월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인 유나이티드 프론티어스 홀딩스(United Frontiers Holdings)와 손잡고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호점을 오픈했으며, 12월 현재 9개점까지 늘어났다.

이마트24는 ESG경영에도 힘썼다. PL생수를 무라벨로 선보이고, BNK 경남은행, 트리플래닛과 손잡고 고객 참여형 숲 조성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활동에 힘을 더했다. 같은 신세계그룹 내 SSG랜더스와 공동으로 삼진기부 캠페인을 진행, 적립금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하기도 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변화된 상황에 맞춰 고객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