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하급자인 남성 부사관이 여성 장교 추행.. 대대장은 무마·협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군10전투비행단 군사경찰대 여성 장교가 부사관에게 강제추행당했지만 지휘관이 이를 무마하려고 협박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센터 측은 "B상사의 변호인이 공군본무 법무실에서 근무하다 2014년 전역한 전관 변호사"라며 "공군 군사경찰 대대장이 개입해 가해자를 비호했고 공군본부 법무실이 가해자와 2차 가해자 모두 불기소 처분했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센터 측은 "공군 제10비에서 고 이예람 중사 사망과 판박이인 사건이 비슷한 시기에 발생했다"며 "가해자와 2차 가해자 등이 황당한 이유로 불기소 처분을 받았는데 공군본부 법무실이 연루된 전관예우가 의심된다는 점에서 매우 흡사한 양태"라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공군 군사경찰대 소속 초급장교 A씨는 하급자인 B상사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사적 연락을 하고 지난 4월6일 어깨·등·팔 안쪽·귀 등을 만지며 강제추행하자 지난 4월9일 상급자에게 피해 사실을 보고했다.
보고를 받은 군사경찰대 대대장 C중령은 피해자 A씨에게 처벌 의사를 물은 후 "형사사건화하면 A씨가 지휘자로서 역량이 부족해 보일 수 있다" "역고소나 무고죄 고소 등을 할 수 있다" 등을 말하며 신고를 막기 위해 회유·무마·협박했다.
피해자가 고소 의사를 밝히자 C중령은 4월12일 수사를 개시하겠다고 했지만 피해자 진술조서 작성이 중단되고 조사는 진행되지 않았다. 센터 측은 "고 이예람 중사 사망 사건 이후 실시된 국방부 성폭력특별조사 기간이었던 6월4일 C중령이 피해자 신고를 무마하기 위해 B상사를 '상관 모욕과 소대 지휘관리 소홀'로 다른 부대 전출을 시도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A상사가 부대에 잔류하자 피해자는 7월12일 공군본부 보통검찰부에 B상사와 C중령을 고소했다. 이후 군 검사는 '피의 사실이 인정되더라도 성적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고 볼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B상사를 불기소처분했다. C중령에 대해선 피해자를 배려했다는 진술을 토대로 불기소했다.
센터 측은 "B상사의 변호인이 공군본무 법무실에서 근무하다 2014년 전역한 전관 변호사"라며 "공군 군사경찰 대대장이 개입해 가해자를 비호했고 공군본부 법무실이 가해자와 2차 가해자 모두 불기소 처분했다"고 주장했다.
☞ "뽀얀 등에 새겨진 타투"… 문가영, 드레스 '아찔'
☞ "수영복 터지겠어"… 은퇴한 치어리더, 볼륨감 '헉'
☞ 장동민 "저 결혼합니다"… 예비신부는 누구?
☞ "이 만남 찬성일세"… 임영웅·아이키 조합에 '들썩'
☞ "무슨 관계냐"… 뷔, 제니 팔로우→언팔 '악플'
☞ 통영 100년 묵은 폐가?… 김남길 뭐하려고?
☞ "팔로워 장난해?"… BTS 개인 SNS 개설, 미쳤다
☞ 자이언트핑크, 임신 23주차… "엄마 된대요"
☞ "항우울제·수면제 의존"… 김동완, 무슨 일?
☞ 아이유, 어떤 스타일도 완벽소화 '여신 미모'
빈재욱 기자 binjaewook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뽀얀 등에 새겨진 타투"… 문가영, 깊게 파인 드레스 '아찔' - 머니S
- "수영복 터지겠어"… 은퇴한 치어리더, 볼륨감 '헉' - 머니S
- [전문] 장동민 결혼 심경 "책임감 갖고 예쁘게 살겠다" - 머니S
- 임영웅·아이키 조합 어떨까 - 머니S
- "무슨 관계냐"… 방탄소년단 뷔, 블랙핑크 제니 팔로우→언팔 '악플' - 머니S
- 김남길, 통영 100년 묵은 폐가 사들인 이유 - 머니S
- "1000만은 기본"… 방탄소년단, 개인 SNS 개설→팔로워 美쳤다 - 머니S
- 자이언트 핑크, 임신 23주차… "제가 엄마가 된대요" - 머니S
- "항우울제·수면제 의존"… 김동완 가평에서 살게 된 이유 - 머니S
- 아이유, 어떤 스타일도 완벽소화 '여신 미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