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특화 설계로 차별화 나선 '신안산 비즈스타' 주거 편의성 돋보여

2021. 12. 8. 09: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최근 특화 설계를 적극 도입해 주거 편의성을 높인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하거나 빌트인을 활용한 곳들이 타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들과는 차별화되면서 분양시장에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정적인 공간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개방감은 물론 활용성 측면에서도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건설사들의 특화 설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라며 “또한 특화 설계와 같은 차별화 요소는 투자성이나 향후 프리미엄 등과도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선호도도 높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수요자들에게 인기 있는 특화 설계는 넉넉한 서비스 면적 제공이다. 발코니나 복층 등의 특화 설계를 적용하면 같은 면적이라도 상대적으로 더 넓어 보이게 되며, 전용 면적 대비 실사용 면적도 커져 폭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발코니나 다락이 서비스 면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분양가 인하 효과까지 생긴다.

또 다른 특화 설계로는 빌트인 시스템을 들 수 있다. 과거 오피스텔 등에서 주로 선보였던 특화 설계로, 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까지 확대 적용되고 있다. 생활에 필요한 가구 및 가전 등이 미리 세팅돼 있기 때문에 초기 입주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데다 생활 편의성까지 높여줄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특화 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일례로, 서울 금천구 가산동 일대에서 공급된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 내 기숙사 ‘퍼블릭 하우스’는 세탁과 건조가 가능한 세탁기와 빌트인 냉동·냉장고, 빌트인 붙박이장, 빌트인 수납장, 건식파우더 겸용 하부장 세면대, 팬트리 등 가전과 가구 등이 조성된다는 사실이 투자수요를 견인하며 평균 7.79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동산 관계자는 “과거 지산 내 기숙사는 좁은 면적에 잠만 잘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돼 경쟁력이 낮았으나 특화 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넓은 서비스 면적과 빌트인 시스템 제공 등으로 주거 편의성이 크게 향상돼 종사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또한 특화 설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는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고, 아파트나 오피스텔과 달리 부동산 규제 영향도 상대적으로 적어 투자가치도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공급 예정인 ‘신안산 비즈스타’ 내 기숙사 역시 특화 설계를 대거 도입해 뛰어난 생활 편의성을 갖춰 눈길을 끈다. 경기 단원구 원시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다. 타입별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을 비롯해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함께 들어선다.

신안산 비즈스타의 기숙사는 우선 폭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2~4인이 주거가 가능할 정도로 넓은 실사용 면적을 갖춘 만큼 오피스텔에 비해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자랑한다. 또한 화장실과 샤워실을 각각 배치하는 분리형 설계로 다인 생활 시에도 쾌적하게 이용 가능하며, 거실과 주방 사이 중문을 설치해 프라이빗 한 생활을 즐길 수 있다.

각종 빌트인 시스템도 자랑거리다.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전제품이 설치되어 입주 초기 비용 부담을 낮췄고, 취사시설(일부 호실)도 내부에 조성돼 불편함을 확 낮췄다. 이 밖에도 지하 1층 별도 공간에 개별 캐비닛이 제공되며, 세탁실, 취사실, 휴게실 등 공동 시설도 들어서서 주거 생활을 도울 계획이다.

기숙사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역시 여러 입지적 장점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입주 수요가 기대된다. 도보권에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해 역세권을 갖췄으며, 수인분당선·4호선 안산역도 가까워 종사자들의 출퇴근이 용이하다. 77번국도를 통해 인근 시화, MTV 등 산단 간 교류도 수월하고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 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 IC도 가깝다.

교통사업 수혜 사업지로도 꼽힌다. 시우역에는 신안산선이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사업지는 더블 역세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추가적으로 오이도부터 한양대를 잇는 스마트허브선(트램),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시화MTV~송산 간 연결도로 등도 추진될 계획이어서, 향후 촘촘한 광역 교통망을 갖출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 내부에는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다채로운 특화 설계도 적용된다. 2층~6층에는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나선형 구조와 직선 램프로 설계돼 물류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돕는다. 또한 최대 층고 5.8m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가 적용돼 편리하고 안전한 작업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공용 회의실, 공용 샤워실, 전기차 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 모빌리티 주차 공간 등 종사자들 편의를 높여주는 설비는 물론 자주식 주차 설계로 법정 주차대수(323대)의 2배에 가까운 621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각종 세제혜택도 자랑거리다.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없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12월 오픈 예정으로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마련됐다.

[최은화 매경비즈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