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정부, 세계 첫 '주 4.5일 근무제'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초로 정부 차원에서 주 4.5일 근무제를 도입한다.
7일 AFP통신에 따르면 UAE는 내년 1월 1일부터 주말 휴일 체제와 일주일당 근무 일수를 바꾼다.
UAE는 주 5일 근무제를 주 4.5일 근무제로 바꿔 근무시간을 줄일 예정이다.
UAE 국영 WAM통신은 "전 세계에서 정부가 주 5일보다 짧은 근무제를 도입하는 것은 UAE가 최초"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쉬는 요일도 금토서 토일로 변경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초로 정부 차원에서 주 4.5일 근무제를 도입한다.
7일 AFP통신에 따르면 UAE는 내년 1월 1일부터 주말 휴일 체제와 일주일당 근무 일수를 바꾼다. 현재 UAE는 금, 토요일이 휴일이고 일∼목요일이 근무일인데 내년부터 토, 일요일이 휴일로, 월∼목요일이 평일로 바뀐다. 현재 UAE를 비롯한 걸프만 지역 이슬람권 국가들은 금, 토요일을 휴일로 지정하고 있다. 아랍 산유국 협의체인 걸프협력기구(GCC) 회원국 중 주말을 토, 일요일로 바꾸는 나라는 UAE가 처음이다. 중동을 제외한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토, 일요일을 휴일로 둔다는 점, 외국 기업과의 원활한 금융, 무역 교류를 위해선 휴일을 맞추는 게 유리하다는 점이 개편 배경으로 꼽힌다.
UAE는 주 5일 근무제를 주 4.5일 근무제로 바꿔 근무시간을 줄일 예정이다. 월∼목요일은 오전 7시 반부터 오후 3시 반까지 8시간이 공공기관 등의 공식 근무시간이 된다. 금요일은 똑같이 출근한 뒤 정오(낮 12시)까지 4시간 반만 일하고 퇴근한다. 유연근무나 재택근무를 할 수도 있다. UAE 전역에서는 매주 금요일 오후 1시 15분부터 ‘금요 설교 및 기도’가 열리는데 사실상 이때부터 주말이 시작되는 셈이다.
이번 개편안은 UAE 연방정부와 산하 공공기관부터 도입된다. 민간 기업은 아직 구체적인 지침이 나오지 않았다. UAE 국영 WAM통신은 “전 세계에서 정부가 주 5일보다 짧은 근무제를 도입하는 것은 UAE가 최초”라고 전했다. UAE 정부는 “새로 도입되는 제도는 국민의 일과 삶의 균형을 증진시키고 UAE의 경제 성장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국토보유세-전국민재난금 철회한 적 없다”
- ‘스폰서 의혹’ 윤우진 전 세무서장 구속…“범죄 혐의 소명”
- [단독]새벽 2시 “델타와 달라요” 다급한 전화…오미크론이었다
- ‘이재명표 법안’ 당내 우려…“입법 독주, 기득권 인상 줘”
- 부동산 정책 ‘간보기’ 與, 표 계산 말고 민생논리로 풀라
- “냉혹한 현실” 인식에서 단행된 삼성 경영진 세대교체
- 대장동 땅주인들 “200억 손해”…남욱-정영학에 30억원 소송
- 술자리 일행이 여성 때리는데…자리 뜬 경찰관 ‘감봉 1개월’
- 가천대, “표절 인정” 이재명 석사논문 검증 나선다
- 윤석열 “아내, 적절한 시점에 활동하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