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오는 9일 국제 고자기장 기술 포럼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9-10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주최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전 본원에서 고자기장 기술 개발과 활용분야 세계적 연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국제고자기장기술포럼 2021(International Forum on High Magnetic Field Technology 2021(IFhiMag 2021))이 열린다고 7일 밝혔다.
고자기장기술은 물리, 화학, 생물, 의·약학 등의 기초과학부터 전세계 1일 생활권의 하이퍼루프, 도심형항공기용 전기추진체, 친환경 풍력발전기, 고해상 자기공명영상장치·암치료용가속기, 청정무한에너지 핵융합로, 초대전류 송배전과 같은 교통, 선박·항공, 친환경발전, 진단·치료, 전력·에너지 등 응용분야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적 전략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장영애 기자]광주광역시는 오는 9-10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주최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전 본원에서 고자기장 기술 개발과 활용분야 세계적 연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국제고자기장기술포럼 2021(International Forum on High Magnetic Field Technology 2021(IFhiMag 2021))이 열린다고 7일 밝혔다.
고자기장기술은 물리, 화학, 생물, 의·약학 등의 기초과학부터 전세계 1일 생활권의 하이퍼루프, 도심형항공기용 전기추진체, 친환경 풍력발전기, 고해상 자기공명영상장치·암치료용가속기, 청정무한에너지 핵융합로, 초대전류 송배전과 같은 교통, 선박·항공, 친환경발전, 진단·치료, 전력·에너지 등 응용분야까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적 전략기술이다.
이번 포럼은 ▲정책 ▲소재 ▲산업 ▲에너지 ▲의생명 등 5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되며, 각 분야의 국내외 유수 고자기장 기술·활용 수준과 상용화 현황을 살펴본다.
먼저 정책 세션에서는 고자기장기술 보유 세계최고기관인 미국 국립고자기장연구소 그레고리 보빈저(Gregory Boebinger) 소장이 국립고자기장연구소 설립의 중요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이어 하버드대학교 김필립(Philip Kim) 교수가 고자기장을 활용한 신물질 개발 연구 사례를 들어 고자기장 연구인프라의 필요성을 소개한다.
또 서울대 한승용 교수는 고온초전도 자석 기술의 발전과 미래에 대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김현식 박사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국가 고자기장 연구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고자기장기반 연구 뿐 아니라 지역 균형 발전과 산업 혁신 지원을 위한 추진 전략에 대해서도 발표한다.
광주시는 이번 포럼에 미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해외 석학과 국내 유수연구기관의 최고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면서 국내에서는 아직 본격 추진되지 않은 국가고자기장연구인프라 구축에 대한 산학연관 유관 기관의 관심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시는 시대적 흐름을 좇아 국가 고자기장 연구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기술포럼이 초광역 국가 고자기장 연구센터 구축사업의 소중한 동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장영애 기자(jangrlove@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의뷰] '공천개입 의혹' 尹 육성 공개…정국, 격랑속으로
- [혁신, 스타트업을 만나다] 디지털 광고의 판을 바꾸다 - 플랫브레드
- [헬스+] 1년도 안 돼 '26㎏' 감량한 40대 엄마, 비결은?
- "오늘도, 해피니스"...웬디, 애교 자판기[엔터포커싱]
- 중고 '차차차' 타고 달린 KB캐피탈, 신한캐피탈 제쳤다
- "가격 낮출 이유 있나요"…매물 쌓여도 호가 '요지부동'
- 남편 '외벌이'로 키운 아내 주식…이혼 시 '재산분할' 될까? [결혼과 이혼]
- "제 차 못봤어요?"…트레일러 '사각지대' 끼어든 SUV [기가車]
- [오늘의 운세] 11월 1일, 바라는 것이 모두 잘 풀리게 되는 띠는?
- [속보] 美 9월 개인소비지출 물가, 전년비 2.1%↑…전망치 부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