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프런트 합심' 한화 투수 육성 6주 프로젝트, 핵심은 '구속 향상'

박상경 2021. 12. 7. 1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 시즌 한화 이글스 마운드는 유의미한 성과를 여럿 만들었다.

비시즌기간 한화 투수들은 '피칭 컨퍼런스' 결과 만들어진 구속 향상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이번 구속 향상 프로그램은 호세 로사도 투수 코치, 이동걸 불펜 코치가 내년 스프링캠프에 대비해 투수들이 비시즌 개인훈련 중 진행할 운동법을 매뉴얼화한 자료.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한화 이글스

[스포츠조선 박상경 기자] 올 시즌 한화 이글스 마운드는 유의미한 성과를 여럿 만들었다.

개막전 선발 김민우가 14승을 달성하며 그동안 이어져 온 '국내 선발 투수 확보' 갈증을 풀어줬다. 김범수와 강재민은 불펜 필승조로 확고히 자리를 잡았고, 윤대경, 주현상, 윤호솔, 김기중 등 여러 투수들이 가능성을 증명했다. 내년에 데뷔할 '괴물 신인' 문동주와 '충청팜 최대어' 박준영까지 가세하면 한화 마운드는 한층 더 탄탄한 진용을 갖출 전망.

이런 가운데 한화 프런트와 코치진이 투수 맞춤 과제를 제시해 눈길을 끈다. 비시즌기간 한화 투수들은 '피칭 컨퍼런스' 결과 만들어진 구속 향상 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한화 1군-퓨처스 투수 코치진과 전략팀, 스카우트팀은 지난달 23일부터 6일 간 피칭 컨퍼런스를 실시했다. 올해 누적된 데이터를 토대로 2021시즌 리뷰 및 선수별 향후 목표 설정, 비시즌 투구 훈련 프로그램 설정 등 다양한 주제를 토의했다.

이번 구속 향상 프로그램은 호세 로사도 투수 코치, 이동걸 불펜 코치가 내년 스프링캠프에 대비해 투수들이 비시즌 개인훈련 중 진행할 운동법을 매뉴얼화한 자료. 다양한 무게의 고무공을 활용해 투구 매커니즘을 개선하는 훈련인 플라이오케어(플라이오케어(Plyocare)를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플라이오케어는 투구 시 자신의 근육 움직임 등 몸 상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폭이 넓은 훈련으로 알려졌다.

로사도 코치와 이 코치는 플라이오케어를 통해 투수들이 스프링캠프에 완벽한 몸상태로 합류할 수 있도록 비활동기간 마지막 6주 간 체력강화 등 요일 별 운동법을 상세히 매뉴얼화한 프로그램을 제작해 마무리캠프 후반 투수진에 전달했다. 선수들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비활동 기간 훈련을 진행할 경우 원활한 스프링캠프 준비는 물론, 궁극적으로 구속 향상도 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스프링캠프 합류 시 투구가 가능한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인 만큼 선수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할 것을 주문했다.

시즌 내내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온 김민우는 "시즌 중 하나의 루틴으로 등판 전에 항상 몸을 푸는 개념으로 해왔는데 중심이동, 릴리스 포인트 개선 등에 도움이 됐다"며 "비시즌 중에도 전달받은 프로그램을 소화해 스프링캠프를 앞두고 몸을 만드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동걸 코치는 "이 프로그램은 로사도 코치와 함께 2021시즌 선수들과 호흡하며 시즌 동안 해온 것에 대한 연장선상이다. 선수들에게 마무리캠프기간을 할애해 개념 등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따라 잘 이행해 주리라 믿는다"며 "비활동 기간 몸을 잘 만들어 건강하게 스프링 캠프에 합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2022 임인년 신년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비, 칼은 왜 들고 있어 '2살연상 ♥김태희'도 깜짝 놀랄 셀카
양준일 '슈가맨' 인기 떨어졌나 “다시 식당 서버로 돌아가”
장윤주, '새벽에 올린 SNS'→팬들 발칵 뒤집히게 한 '대머리 삭발' 사진
고은아 “원룸서 생활비 걱정, 가족 원망스러워 안 만났다”
서장훈 “강호동, 회당 출연료 10억”
'51세 싱글' 박용우 “탕웨이와..팬티 하나 입고 노출”→“결혼은...”
'혜리♥' 류준열 "사진 찍는 이유? '내가 거기 있었다' 존재감 커"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