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농장서 수확하면 집으로 과일 배달..'농수산 메타버스' 뜬다

김건우 기자 2021. 12. 7. 12: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재송 투비소프트 엠버스(Mbus)그룹장은 최근 머니투데이와 만나 "지역 특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하고, 가상농장 체험을 통해 재미를 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이 커지면서 먹거리 유통 플랫폼을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현실과 가상세계를 잇는 메타버스는 온라인 판로 기회가 적었던 농수산물 생산자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투비소프트, 농수산물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생산자와 소비자간 유대감 높이겠다"

"가상농장에서 제주 감귤을 수확하면 집으로 실제 감귤이 배달됩니다. 생산자는 가상농장을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이용자는 재미를 즐길 수 있는 농수산물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겠습니다"

정재송 투비소프트 엠버스(Mbus)그룹장은 최근 머니투데이와 만나 "지역 특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하고, 가상농장 체험을 통해 재미를 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그룹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유대감 형성에 초점을 맞춘 메타버스 커머스를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투비소프트의 농수산물 전문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김성준 수석(왼쪽)과 정재송 그룹장
가상농장에서 재배 성공하면 할인쿠폰 등 혜택 제공
투비소프트는 국내 1위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험(UX)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UX 솔루션 개발 경험을 토대로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정 그룹장은 메타버스 플랫폼이 새로운 농수산물 유통 채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이 커지면서 먹거리 유통 플랫폼을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현실과 가상세계를 잇는 메타버스는 온라인 판로 기회가 적었던 농수산물 생산자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상농장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생산자와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수단 중 하나다. 사용자는 농작물을 수확하기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온도, 영양, 수분 상태 등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농작물을 수확하지 못할 수 있다.

정 그룹장은 "사용자가 성공적으로 농작물을 재배했다면 수확 등급에 따라 구매 할인쿠폰부터 무료 교환권까지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며 "이 같은 시스템은 기존에 무작위로 발행된 할인 쿠폰과 달리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쿠폰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투비소프트는 지난 1일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겨울철 제철 과일인 노지 감귤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였다.

지자체와 협업해 고품질 농수산물 확보
투비소프트는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앞서 지난 3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농수산식품 온·오프라인 유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이달 1일 카카오커머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첫 방송을 시작했다. 플랫폼 내 입점할 농수산물 생산자와 유통 경험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정 그룹장은 "AT와 협력 외에도 지방자치단체에 직접 제안해 좋은 품질의 농수산물을 확보할 계획이다"며 "지자체 네트워크를 확보해 연간 1000회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다양한 농수산물 유통, 소비 데이터를 모으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윈인'(win-win)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아이유, 장기하와 결별 4년만에 열애설…네티즌들이 제시한 증거BTS 뷔, 블랙핑크 제니와 무슨 사이?…'멤버 외 첫 팔로우→언팔'고은아 "원룸서 생활비 걱정에 눈물…가족 원망스러워 안 만났다""치킨집서 전자담배 피우며 조리, 위생장갑도 한 손만"4개월 만에 14㎏ 감량→보디프로필 중독…서장훈 '돌직구'
김건우 기자 ja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