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쏘나타는 떨어지고 티볼리·쏘렌토는 뛰고".. 12월 중고차 시세보니

김창성 기자 2021. 12. 6. 13: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중고차 시장에서 세단 가격은 떨어지고 SUV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엔카닷컴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12월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 국산차 및 수입차 평균 시세가 전월 대비 0.59% 하락했다.

국산차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0.62% 하락한 가운데 세단 모델이 평균 1% 하락세를 보이며 SUV 모델 보다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전반적으로 국산차 평균 시세가 하락한 가운데 시세가 상승한 모델들은 모두 SUV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중고 세단 가격은 떨어지고 SUV는 뛴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중고차 매매단지. /사진=뉴스1
이달 중고차 시장에서 세단 가격은 떨어지고 SUV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엔카닷컴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12월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 국산차 및 수입차 평균 시세가 전월 대비 0.59% 하락했다.

12월은 해가 바뀌기 전에 차를 처분하는 경우가 늘어나 매물이 늘고 완성차 할인 프로모션이 많아져 중고차 수요가 줄어드는 중고차 시장 비수기다.

국산차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0.62% 하락한 가운데 세단 모델이 평균 1% 하락세를 보이며 SUV 모델 보다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모델은 현대 아반떼 AD로 평균 시세가 1.54% 떨어졌다.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는 1.32%, 기아 올 뉴 K7은 1.14%, 제네시스 G80은 1.29% 평균 시세가 하락했다.

전반적으로 국산차 평균 시세가 하락한 가운데 시세가 상승한 모델들은 모두 SUV였다. 쌍용차의 티볼리 아머가 지난달에 이어 0.62% 상승했으며 G4 렉스턴도 0.19% 반등했다. 기아 더 뉴 쏘렌토는 0.60% 평균 시세가 소폭 올랐다.
반면 르노삼성 QM6, 현대차 코나는 1%대로 시세가 떨어졌다.

수입차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0.56% 하락했다. 이 중 쉐보레 올 뉴 말리부의 평균 시세는 전월 대비 2.35% 하락했으며 최소가 기준으로는 3.13% 떨어져 1200만원 대에 구매가 가능해졌다.

지프 레니게이드는 1.51%, 폭스바겐 티구안 2세대는 1.68%, 벤츠 E클래스 W213은 1.20%, BMW 3시리즈(F30)는 1.21% 평균 시세가 하락했다.

독일 브랜드 중 유일하게 시세가 상승한 브랜드는 아우디였다. 지난달 시세가 떨어졌던 세단 뉴 A6와 A4(B9)는 평균 시세가 각각 2.42%, 0.18% 반등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인 렉서스 ES300h 7세대와 도요타 캠리(XV70)도 각각 0.37%, 0.27% 평균 시세가 소폭 상승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12월은 연식 변경 등의 영향으로 매물이 많이 나오는 시기로 가격도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 원하는 중고차를 마련하기에 적정한 시기”라고 분석했다. 이어 “반면 국산 SUV의 가격 방어는 세단 보다 상대적으로 높아 올해가 가기 전 차 판매를 염두에 둔 SUV 보유 소비자는 연말을 고려해 볼만하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공개된 중고차 시세는 현대차, 기아차,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브랜드와 벤츠, BMW, 아우디 등 수입차 브랜드의 2018년식 인기 차종 중고차 시세를 분석한 결과다.

[머니S 주요뉴스]
“송지효를 이 꼴로”… 이번엔 시상식 의상 논란
"많이 과감해졌네"… 이연희, 코르셋 드레스룩
‘맥심 간판’ 이아윤, 신체 일부 드러내며 손세차
빨간 드레스에 드러난 힙라인… 장원영 놀랍네
"옷 입다 만 건가?"… 손나은, 섹시美 '대박'
[연예담] 송지효 숏컷 논란이 불편한 이유
‘사생활 논란’ 김선호, 입 열었다 … "응원 감사“
태연, 신비로운 매력의 하늘색 아이메이크업 공개
“아찔하게 가렸어요”… 모모랜드 주이, 치명적 포즈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어"… 임영웅 1위 올라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