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코로나 민생' 드라이브..국힘 선대위 출범에 맞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민생·개혁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특히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방역 강화에 따른 경제적 피해에 대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코로나 방역 강화와 관련해 "어떤 조치에서 국민이 피해를 입는다면 완전히 보상해야 한다"며 "오히려 평소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 손실에 "완전 보상" 거론하며 정부 "쥐꼬리" 비판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민생·개혁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특히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방역 강화에 따른 경제적 피해에 대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강조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김종인 원톱' 선대위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중도 확장에 시동을 걸자 민생 이슈로 맞불을 놓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음식·미용·귀금속제조·의류도매 등 업종의 소상공인 8명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 국민 선대위' 회의에 초청해 민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코로나 방역 강화와 관련해 "어떤 조치에서 국민이 피해를 입는다면 완전히 보상해야 한다"며 "오히려 평소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쥐꼬리"라고 비판하며 "이재명 정부가 되면 이런 식으로 국가의 의무를 개인에게 떠넘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향해서도 '손실보상 50조원' 발언과 관련해 "지금 당장 지원방안 협의에 나서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를 꾀하는 동시에 코로나 방역과 손실보상이라는 민생 이슈의 주도권을 빼앗음으로써 윤 후보 측의 '좌클릭'에 맞서 중도 공략 싸움의 우위에 서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조동연 이슈'를 완전히 매듭짓고 애초 계획대로 정책 행보에 집중함으로써 본격적인 인물 경쟁에 들어가겠다는 전략도 담겼다.
선대위 현근택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조 전 상임선대위원장 측이 전날 과거의 성폭력 피해 사례를 밝힌 것과 관련해 "논란을 계속 하는 것 자체가 그분에게도 상처"라며 "종결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우상호 의원도 TBS 라디오에서 "여성의 사생활에 관심을 갖고 일종의 집단적 2차 가해를 한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에는 인천의료원 음압병동 현장에 방문한다.
코로나 대응 현장 인력들의 목소리를 듣고, 오미크론 바이러스 대응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표시할 전망이다.
오는 7일에는 중소기업 관련 일정 등을 계획하고 있다.
선대위 관계자는 "민생 우선주의 정책과 민생 중심 선거운동을 계속 전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당 차원에서는 남은 정기국회에 '이재명표 개혁 입법'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정책 의총을 열어 각종 개혁 법안들의 당론 채택 여부와 우선순위 등을 논의한다.
부동산 개발이익 환수법, 농지투기 방지법, 전두환 추징법, 국회의원 면책특권 개선,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공무원·교원 타임오프(근로시간 면제) 확대 등이 주요 논의 대상이다.
민주당은 특히 이 가운데 개발이익 환수법을 포함한 '대장동 방지 3법'과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등은 정기국회 내에 당론으로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대장동 방지법 중 나머지 주택법·도시개발법은 이미 국토위를 통과했지만, 개발이익 환수법은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개인적으로는 개발이익 환수법은 어떤 방법으로든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의총에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
- ☞ 조동연측 변호사 "제3자 성폭력으로 원치않는 임신"
- ☞ 전직 프로야구 선수, 술 취해 종업원 폭행…경찰 조사
- ☞ 몸무게 갈등에 60대 어머니에게 흉기 휘두른 아들 체포
- ☞ 거대 화산재 구름에 빨려들어간 마을
- ☞ 오미크론, 이름도 생기기 전 이미 미국에 상륙
- ☞ 성년 기념행사에 빌린 티아라 쓰고 나타난 일왕 외동딸
- ☞ 집안에 뱀 들어와 쫓으려다 집 한 채 다 태워
- ☞ "급성 백혈병 딸 도와주세요"…A형 혈소판 헌혈동참 호소
- ☞ "멀쩡하던 고3 딸 희귀질환…백신 인과성 없다" 가족들 분통
- ☞ 친일파 이해승 후손 땅 국고 환수 소송서 정부가 진 이유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로제 '아파트' 영국 싱글차트 2위…K팝 여성가수 최고순위 | 연합뉴스
- "훔치면 100배 변상"…일부 무인점포, 도 넘은 '합의금 장사' | 연합뉴스
- 필라테스 강사 출신 배우 양정원, 사기 혐의 고소당해 | 연합뉴스
- "전우 시신밑 숨어 살았다"…우크라전 '생존 北병사' 주장 영상 확산 | 연합뉴스
- 1960~70년대 그룹사운드 붐 이끈 히식스 베이시스트 조용남 별세 | 연합뉴스
- "일어나 보이저" NASA, 우주 240억km 밖 탐사선 동면 깨워 교신 | 연합뉴스
- "잘못을 고백합니다"…'비빔대왕' 유비빔씨, 돌연 가게 접기로 | 연합뉴스
- 결혼 앞둔 특수교사 사망에 근조화환 160개 추모 행렬 | 연합뉴스
- 경찰서 유치장서 40대 피의자 식사용 플라스틱 젓가락 삼켜 | 연합뉴스
- '머스크가 반한' 사격 김예지, 테슬라 앰배서더 선정…국내 최초(종합)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