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찰정권·보복하는 대통령 절대 안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5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해 "검찰을 위한, 검찰에 의한, 검찰의 국가는 절대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탄소 감축 목표 하향' 가능성을 거론한 것을 두고는 "(국제적 추세를 무시하고) 쇄국정책을 편 흥선대원군이 떠오른다"고 비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5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해 “검찰을 위한, 검찰에 의한, 검찰의 국가는 절대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탄소 감축 목표 하향’ 가능성을 거론한 것을 두고는 “(국제적 추세를 무시하고) 쇄국정책을 편 흥선대원군이 떠오른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전북 정읍 샘고을시장에서 한 연설에서 “군사정권은 육군사관학교 출신 군인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국가권력을 사용한 것”이라며 “군사정권이 안 되는 것처럼 검찰정권도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온갖 전직 검사로 이뤄진 세력이 내년 선거에서 이겨서 검찰 국가를 만들겠다고 도전하고 있다”고 했다.
윤 후보를 포함해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에 권영세·권성동·원희룡·정점식·유상범·김재원·김도읍·김경진·김용남 등 검사 출신 정치인이 10여 명 포함된 것을 겨냥한 것이다.
이 후보는 또 “과거를 향해 복수하는 건 개인적인 일”이라며 “보복하는 대통령이 필요한가, 민생 대통령이 필요한가”라고 되물었다.
이 후보는 완주에 있는 전북 테크노파크 스마트 융합기술센터에 설치된 수소충전소를 둘러보며 “어떤 분이 ‘탄소 감축 목표를 되돌리겠다. 기업들 어려움을 완화해주기 위해 덜 줄이겠다’는 얘기를 하는데 그렇게 하면 나라 망한다”고 꼬집었다.
윤 후보는 지난달 한 언론 인터뷰에서 2030년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이상 감축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목표에 대해 “가장 중요한 산업계와의 논의 절차가 없었기 때문에 이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윤 후보 주장에 이 후보는 “남들 다 저탄소 사회로 간다는데 우리는 ‘절대 이거 할 거야’라며 쇄국정책을 펴는 대원군이 떠올랐다”며 “우리가 계속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탄소 발생 산업을 지속하면 수출할 때 탄소세가 부과돼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도 설명했다.
이 후보는 탄소중심 사회에서 수소중심 사회로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떤 바보 같은 사람들이 ‘빚지면 안 된다’는 얘기를 하는데 그러면 망한다”며 “현재 있는 나무(탄소 발생 산업)를 베어내고 새로 심으려면(저탄소 사회) 시간이 걸리고, 좋은 품종의 나무(수소중심 사회)를 심으려면 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는 유튜브 라이브에서 “사법시험도 일부 부활했으면 좋겠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채팅 참여자가 5급 공무원 공채 시험(행시)을 유지해 달라고 하자 대답하는 과정에서 사시에 대해서도 “로스쿨은 그냥 두고 일부만 사시를 해서 중·고교도 못 나온 사람들이 실력 있으면 변호사 하는 기회를 줘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불장 끝났나?"…비트코인 20% 폭락에 잡코인 '와르르'
- "성폭력으로 원치 않은 임신"…조동연, 결국 입 열었다
- 이정재·주지훈·김혜수까지…톱스타 싹 쓸어간 '큰손'들 정체
- "블핑 제니도 입었네"…여성들이 푹 빠진 '이 속옷'
- 韓조선, 올해 수주 1위 중국에 내줄 듯…고수익선박 선별수주 여파
- "뜯어진 코트 입고 시상식에?"…송지효 팬들, 또 '폭발'
- "완전 쓰레기네"…'1박 2일 시즌4' 결국 멤버간 험한 말 오갔다
- 신정원 감독, 급성 패혈증으로 별세…'시실리2km'·'죽지않는 인간들의 밤' 연출
- 유재석, 굴욕적 과거 연애사 공개 "연상에 뺨도 맞았다" ('런닝맨')
- '無함성' 콘서트 겨우 재개했는데…오미크론 변수 '긴장' [연계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