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5관왕, 방탄소년단 베스트송·인기상 등 5관왕 (종합)[2021 MMA]

이남경 입력 2021. 12. 4. 22: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유 사진=멜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개최한 MMA2021(멜론뮤직어워드2021)이 전세계 음악팬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작년에 이어 온라인 공연의 특장점과 노하우를 최대화하여 ‘NEXT MUSIC UNIVERSE – 음악의 가치가 우리의 NEXT !’라는 하나의 메시지로 이어지는 탄탄한 무대 연출과 기획을 통해 비대면 시대에도 살아있는 음악의 힘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지난 11월초부터 이어진 사전 이벤트 및 개인화 콘텐츠를 통해서는 개인의 음악 취향 리뷰부터 K-POP 전체 역사까지 돌아볼 수 있는 뜻 깊은 순간들을 제공했다.

4일 열린 메인공연은 음원을 넘어 음악으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아티스트와 팬을 잇는 MMA의 정체성을 AR(증강현실) 등의 화려한 기술을 통해 몰입감 있게 전개했다. 2시간이 넘는 공연으로 끝이 보이지 않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음악의 힘을 통해 미래로 나아가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아티스트 및 관계자와 음악을 사랑하는 모두에게 전달하였다.

앞서 공개된 MMA2021 메인공연 및 시상식 영상은 멜론 앱/웹, 카카오TV 앱/웹, 유튜브(해외)에서 다시 한번 감상할 수 있다. 또한 MMA와 출연 아티스트의 이면을 담은 스페셜 비하인드 영상도 공개할 예정이다.

임영웅 사진=멜론

# 겨울밤을 빛낸 환상적인 메인공연

아이유, 이무진, 헤이즈, 임영웅, MSG워너비(M.O.M), 투모로우바이투게더 (TOMORROW X TOGETHER), 더보이즈, 엔하이픈, 브레이브걸스, 스테이씨 등 2021년을 이끈 화제의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한 자리에서 펼쳐졌다.

최첨단 온라인 공연과 짜임새 있는 무대연출로 각 아티스트의 캐릭터와 대표 곡의 세계관을 팬들에게 현실감 있게 전달하였고, 글로벌 K-POP 팬들을 모두 커버하는 중계 기술을 통해 국내 대표 엔터기업이 주최하는 뮤직 페스티벌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오늘의 주인공은 단연 아이유였다. 아이유는 ‘스트로베리 문’(strawberry moon)과 '셀러브리티(Celebrity)', '라일락(LILAC)' 등 3개의 무대를 통해 마치 개인 콘서트장에 온 듯한 감동을 모두에게 선사했다. 장면마다 아이유의 수 많은 히트곡과 사용했던 의상, 소품 등 아티스트 아이유의 흔적들이 어우러져 팬들에게 '찾는 재미'까지 갖춘 무대가 되었다.

임영웅은 천재 피아니스트 '박지찬'군, 하모니카 역사의 산증인 하모니시스트 '이혜봉' 선생님과의 감동적인 컬래버레이션 공연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표 아티스트로서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이무진은 올해 데뷔곡 ‘신호등’을 관객과 함께하는 특별한 라이브로 펑키하고 그루브한 퍼포먼스와 함께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0X1=LOVESONG’ 무대 때 ‘대세 댄서’ 노제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하여 눈길을 끌었다. 베스트 컬래버레이션을 수상한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Coldplay)와 올해의 베스트송의 방탄소년단은 영상을 통해 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무진 헤이즈 사진=멜론

# 아이유 5관왕, 신인상은 이무진과 aespa

각 시상부문에서는 아이유가 ‘올해의 아티스트’, ‘올해의 앨범’ 등 2개의 주요상과 베스트상의 ‘베스트 솔로 여자’, 특별상인 ‘송라이터상’, 한해 가장 많이 사랑받은 10팀을 의미하는 TOP10까지 들며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정규 5집 'LILAC'과 디지털 싱글 'strawberry moon'으로 올해 내내 큰 사랑을 받았던 아이유는 MMA2017 때의 개인 최고 3관왕 기록을 뛰어넘었다.

올해 가장 주목할만한 음악적 성취를 이룬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인 ‘올해의 레코드’는 에스파(aespa)가 수상했다. 올해의 베스트송은 전세계를 휩쓴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가, 신인상은 남녀 각 이무진과 에스파가 차지했다.

특별상 중에서는 방송 프로젝트로 기획되어 큰 사랑을 받은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프로젝트 뮤직상’에 MSG워너비(M.O.M), 1theK Original Contents상엔 스테이씨, Global Rising Artist상은 엔하이픈이 수상하였다.

한편, 배우 이연희, 이청아, 이태환, 최예빈과 모델 정혁, 작사가 김이나, 가수 겸 프로듀서 윤상 등 연예계 스타는 물론 ‘골프여제’ 박세리와 도쿄올림픽 양궁 2관왕 김제덕 선수가 시상자로 나서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을 더욱 빛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제욱 멜론부문 대표는 “이번 MMA2021은 1년을 돌아보고 다 함께 음악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음을 꿈꾸자는 비전으로 달려왔다”며 “무대를 빛내준 모든 아티스트 및 관계자들과 랜선을 통해서나마 이들을 열심히 응원해준 전세계 음악팬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음악의 가치를 더욱 빛낼 수 있는 대표 서비스로 멜론은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브레이브걸스 스테이씨 사진=멜론

다음은 ‘MMA 2021’ 수상자(팀) 명단

▲올해의 아티스트=아이유 ▲올해의 앨범=아이유 ‘라일락’ ▲올해의 베스트송=방탄소년단 ‘버터’ ▲올해의 레코드=에스파 ▲올해의 신인=이무진, 에스파 ▲올해의 톱10=방탄소년단, 에스파, 아이유, 임영웅, 릴보이, 헤이즈, 이무진, 애쉬 아일랜드, NCT 드림, 악뮤 ▲올해의 뮤직비디오=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제로 바이 원 러브송’ ▲베스트 솔로 남자=임영웅 ▲베스트 솔로 여자=아이유 ▲베스트 그룹 남자=방탄소년단 ▲베스트 그룹 여자=에스파 ▲베스트 OST=이무진 ▲베스트 송라이터=아이유 ▲베스트 퍼포먼스=더보이즈 ▲베스트 컬래버레이션=방탄소년단·콜드플레이 ▲베스트 프로젝트 뮤직=MSG워너비(M.O.M) ▲베스트 뮤직스타일=호미들 ▲베스트 퍼포먼스 디렉터=손성득 ▲베스트 팝 아티스트=저스틴 비버 ▲베스트 세션(기타)=김동민 ▲베스트 세션(베이스)=고태영 ▲베스트 세션(신디/건반)=구름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엔하이픈 ▲핫트렌드=브레이브걸스 ▲1theK 오리지널 콘텐츠=스테이씨 ▲네티즌 인기상=방탄소년단

[이남경 MBN스타 기자]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