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공연 끝나도 들썩이는 LA..갈수록 뜨거운 '한류'

김혜은 2021. 12. 4. 22:4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방탄소년단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한 공연에 나흘 동안 21만 명이 넘게 다녀갔는데요,

공연이 끝난 뒤에도 LA 곳곳이 붐비며 장사진을 이뤘다고 합니다.

BTS부터 '오징어 게임'까지, 미국에 부는 한류 열풍을 김혜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축제 같은 공연이 끝난 다음 날, BTS 팬들의 긴 줄은 LA 시내에서도 보였습니다.

BTS 포스터, 노래가 있는 곳마다 팬들이 몰렸고 기꺼이 지갑을 열었습니다.

K팝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가게도 콘서트의 여운을 즐기려는 팬들로 온종일 북적였습니다.

[칼라 / 미국 캘리포니아 : 콘서트에 가서 즐거웠던 추억, 그리고 가족들의 즐거운 여행을 기념하기 위해 이것(콘서트 입장 팔찌)을 간직하고 있어요.]

이른바 'BTS 현상'은 K팝 전체로 퍼지고 있습니다.

신인 그룹 피원하모니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연 공연에는 수용 인원을 훌쩍 넘긴 만 명이 찾았습니다.

[박위진 / LA 한국문화원 원장 : 야, K팝에 대한 갈증, 이게 대단하구나. 한국, K팝을 사랑하는 팬덤이 강력하게 형성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세계를 강타한 '오징어 게임'은 이런 한류를 더욱 뜨겁게 불태웠습니다.

LA에서 열린 드라마 속 게임 체험행사에는 유례없는 구름 인파가 몰렸습니다.

[신디 / 미국 캘리포니아 : 제가 한 번에 다 본 첫 번째 드라마인 것 같아요. 시작부터 정말 흥미로웠어요.]

특히 K팝 팬덤이 음악을 넘어 전반적인 한국 콘텐츠와 문화에 눈길을 주는 것도 한류 확산의 중요한 연결 고리입니다.

[소피아 / 미국 플로리다 : BTS가 누구인지도 중요하지만, 어느 나라 출신인지도 관심이거든요. 그래서 'K-드라마'를 비롯해 한국에 대한 모든 것에 흥미 있어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더 뜨거워지고 있는 한류, 일부의 성공담에만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사랑해요, 코리아"

YTN 김혜은입니다.

YTN 김혜은 (selee@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