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광우의시네마트랩] '지옥'의 의혹, 불신, 배려

2021. 12. 3.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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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지옥'이 '오징어 게임'에 이어 전 세계 스트리밍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그에 비해 '지옥'은 사후 세계를 보여주지 않는다.

'오징어 게임'에서 극한 상황에 처한 이들이 최종 승리와 상금을 두고 분투하는 모습에 전세계인들이 공감하듯이, '지옥'에서 그런 상황에 처한 이들이 느낄 만한 죽음에 대한 의혹과 공포, 남겨진 가족에 대한 배려도 전세계인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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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지옥’이 ‘오징어 게임’에 이어 전 세계 스트리밍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오징어 게임’의 후광효과도 있었지만, 작품 자체가 좋았기에 이런 성과를 냈다. 연상호 감독은 이전 작 ‘부산행’과 ‘반도’에서 좀비가 창궐하는 한반도를 보여주었지만, 초기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과 ‘사이비’에서는 사회적 약자들의 좌절, 믿음과 집착, 불신을 다루었다. ‘지옥’은 그가 초기에 다루던 주제로 되돌아갔음을 보여준다.

약자들의 죽음을 다룬다는 점에서 ‘지옥’은 ‘신과 함께’ 시리즈를 연상케 한다. 죽는 자 또는 죽은 자가 자기가 무슨 죄를 지었는지 모른다는 점에서 ‘지옥’과 ‘신과 함께’는 비슷하다. 그런데, ‘신과 함께’는 죽은 자가 저승에 가서 매 지옥 문 앞에서 그가 이승에서 무슨 짓을 했는지를 보여주고 유죄 여부를 밝히는 법정 다툼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각 지옥은 무속, 불교와 도교에서 묘사한 모습을 선사한다. 그래서 다른 문화권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낯설고 이국적인 모습이 등장한다.

그에 비해 ‘지옥’은 사후 세계를 보여주지 않는다. 그 대신, 죽을 자는 어느 날 천사가 찾아와서 어떤 이들에게 지옥으로 갈 것이라고 고지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리고 예정된 날에 저승 사자가 찾아와서 고지를 받은 이들을 지옥으로 데려간다. 작품에서 천국은 아예 언급되지 않고 희망보다는 절망과 공포가 지배한다. 고지받은 자는 자기가 언제 죽을지 알지만 자기가 무슨 죄를 지었는지 모르고 자기 가족이 죄인의 가족이라는 낙인이 찍힐 것을 우려한다. 이 과정에서 정의 구현을 외치는 이들이 대중의 두려움에 입각해서 ‘새진리회’라는 종교를 만들어가고, 의심하는 이들을 처단하는 준군사조직 ‘화살촉’이 세를 키우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는 종교의 발생 기원 중 하나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고, 설명 방식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종교에서는 죽은 뒤에 천국 또는 지옥에 갈 것이라고 가르친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오징어 게임’에서 극한 상황에 처한 이들이 최종 승리와 상금을 두고 분투하는 모습에 전세계인들이 공감하듯이, ‘지옥’에서 그런 상황에 처한 이들이 느낄 만한 죽음에 대한 의혹과 공포, 남겨진 가족에 대한 배려도 전세계인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다.

노광우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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