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규제 풍선효과? 지식산업센터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 눈도장

2021. 12. 3. 1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최대 90% 대출에 최초 입주 업체에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 항공조감도
지식산업센터가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오피스텔이 공급과잉에 따른 수익률 하락세를 보이면서 수익형 부동산 트렌드가 지식산업센터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주택담보대출 제한 없이 분양 가격의 최대 80~90%까지 대출이 가능해 비교적 저렴한 투자액으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2022년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 최초 입주 업체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를 감면받을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주택 수 산정 대상에서도 제외돼 양도소득세 중과와 종합부동산세 과세에서 제외돼 세금 부담도 적다. 전매제한도 없어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상업·업무용 부동산 중 지식산업센터를 포함한 오피스의 투자수익률은 6%로 나타난다. 찾는 수요가 늘면서 공급량 역시 2018년 97곳, 2019년 130곳, 2020년 139곳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반면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의 임대수익률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전국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4.76%이다. 지난 2010년 6.19%에서 2015년 5.45%로 하락한데 이어 지속적으로 하락세다.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한 이유는 뭘까? 업계에서는 오피스텔의 분양가 및 매매가격이 상승하면서 투자금은 높아졌지만 임대료는 그만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으로 본다. 여기에 대출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원룸형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타격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수, 순천, 광양으로 이어지는 전남 동부권에서 최초로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가 12월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입주기업체를 대상으로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 각종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며, 법인세 4년간 100% 면제도 받을 수 있다.

입지도 우수하다.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핵심 교통 요지에 들어서는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KTX 여천역이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하며 여수공항은 7분 거리에 위치한다. 또한 17번국도(엑스포대로), 여수산단로가 인접해 순천, 광양을 빠르게 잇는 쾌속교통망을 갖췄다.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세계 최대 석유화학단지인 여수국가산업단지 진입로 초입에 위치해 관련 업체 종사자들 및 협력업체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여수국가산업단지에는 LG화학, GS칼텍스, 롯데케미칼, 여천 NCC 등 총 291개 기업에 2.5만여 종사자가 근무 중에 있으며 전남 제조업 생산의 88%를 차지하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오는 2024년까지 4년간 총 40개 사업에 1조 110억원을 투입해 저탄소, 지능형, 소재부품 산단으로 조성하는 ‘스마트그린 산단’ 사업이 광양국가산단, 율촌제1산단 등과 연계 추진 중이다.

여수국가산업단지 외에도 인근 광양포스코 , 하이스코공장 , 해룡산업단지, 율촌제1·2일반산업단지, 세풍산업단지, 광양국가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로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상품력도 갖췄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지하 1층~지상 4층), 최고 5m 높은 층고와 화물 승강기를 갖춘 편리한 물류 시스템 등 제조업 특화 설계로 조성된다. 또한 옥상정원과 2·3층 샤워실 등 다양한 휴게시설과 제조공장, 사무실, 섹션 오피스를 아우르는 비즈니스 공간으로 구성된다. 여유로운 주차공간과 식음료, 편의점, 은행, 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올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이 1층에 구성되어 있어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예정이다.

‘골든게이트여수 비즈밸리’는 전라남도 여수시 주삼동에 지하 1층~지상 15층, 지식산업센터, 오피스·근린생활시설 등 연면적 2만 6,62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동에 위치한다.

[최은화 매경비즈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