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개최

최호 2021. 12. 2. 19: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정보보호산업협회와 롯데호텔 월드에서 '2021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행사에선 산·학·연이 함께 모여 '디지털뉴딜', 'K-사이버방역' 등 2021년 정보보호 산업계의 성과를 공유하고, 2022년 정보보호산업의 새로운 도약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오른쪽 첫번째)이 2021 정보보호산업인의 밤에서 정보보호대상 등 수상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정보보호산업협회와 롯데호텔 월드에서 '2021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행사에선 산·학·연이 함께 모여 '디지털뉴딜', 'K-사이버방역' 등 2021년 정보보호 산업계의 성과를 공유하고, 2022년 정보보호산업의 새로운 도약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정보보호산업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에게 과기정통부 장관상인 정보보호대상(3점)·공로상(1점)·사이버보안 챌린지 우승 상장(1점) 및 유공자 표창(20점)을 수여했다.

부대행사로 '정보보호산업 전망 컨퍼런스', '인공지능 기반 보안 제품 개발 사업 성과공유회 및 세미나', '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 정보보호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컨퍼런스에선 하나은행과 한국중부발전, 이스트시큐리티가 정보보호 모범 실천사례를, 최대선 숭실대 교수, 김용대 KAIST 교수가 각각 '메타버스와 정보보호', '디지털 대전환과 융합보안'을 주제로 발표, 디지털과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진 시대에서의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공지능 기반 보안 제품 개발 사업 성과공유회 및 세미나'에서는 우수 참여기업으로 선발된 5개 기업이 △AI 기반 보이스피싱 방지 서비스(인피니그루) △통합특성 기반 차세대 AI 악성코드 탐지기술(시큐어링크) △AI기반의 위협 분류 및 탐지 기능을 탑재한 차세대 SIEM 솔루션(윈스) △SOAR 체계 구현을 위한 AI기반 사이버 위협 자동분류 시스템(씨티아이랩) △AI기반 영상 내 개인정보 비식별화 기술(디비엔텍) 개발 결과를 발표하고, 인공지능과 보안의 융합을 통한 정보보호산업 신성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사업 성과공유회'에서 비대면 의료·교육·근무, 온라인유통 등 비대면 서비스에 신원인증, 전자서명, AI취약점도구, 클라우드 보안 등 최신 보안기술을 적용하여 高신뢰형 서비스로 개선한 결과를 발표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이 2021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행사에서 환영사를 하는 모습

조경식 과기정통부 차관은 “우리는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일상 회복을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뉴-노멀 시대를 노린 사이버범죄가 국민 생활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안전한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보보호 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

이동범 정보보호산업협회 회장이 2021 정보보호산업인의 밤 행사에서 축사를 하는 모습.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