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식품대상] 식품산업 혁신 이끌 62개 제품 수상

윤희훈 기자 2021. 12. 2. 11: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 시상식이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올해 1회를 맞은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은 일반식품·간편식품·건강기능식품 3개 부문에서 혁신적인 식품을 선정해 대상을 수여했다.

일반식품 카테고리는 ▲음료 ▲육가공·수산가공 ▲유제품 ▲스낵·제과 ▲베이커리·디저트 ▲반찬 ▲소스·양념 7개 부문에서 25개의 식품이 대상을 수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비즈 '제 1회 대한민국 식품대상' 개최.. 62개 제품 대상 수상
2일 '대한민국 식품대상'에서 김영수 조선비즈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조선비즈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 시상식이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올해 1회를 맞은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은 일반식품·간편식품·건강기능식품 3개 부문에서 혁신적인 식품을 선정해 대상을 수여했다.

일반식품 카테고리는 ▲음료 ▲육가공·수산가공 ▲유제품 ▲스낵·제과 ▲베이커리·디저트 ▲반찬 ▲소스·양념 7개 부문에서 25개의 식품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중 아이시스ECO(롯데칠성음료), 스모크브랏LESS(에쓰푸드), 글레디 스키르 오리지널(인테이크), 하이뮨 프로틴밸런스 음료(일동후디스), 피쉬팝 김맛(선해수산), 인비바 인삼엔꿀(제이미크론), 단백질과자점 다크 에스프레소 사브레(닥터키친), 노을해심 김(풀무원식품), 햇살담은 씨간장 양조간장(대상) 등 9개 식품이 ‘BEST 오브 2021′로 선정됐다.

간편식품 카테고리는 ▲국물류 ▲면류 ▲밥죽소스류 ▲분식 ▲양식 5개 부문에서 20개 식품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중 더비비고 전복가자미미역국(CJ제일제당), 새우튀김우동(면사랑), 비비고 김치치즈주먹밥(CJ제일제당), 햇반솥반 통곡물밥(CJ제일제당), 이노센트 비건만두(인테이크), 두부텐더(풀무원식품), 밀크앤허니 바질치즈치아바타샌드위치(신세계푸드) 등 7개 식품이 ‘BEST 오브 2021′로 뽑혔다.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에선 ▲마더네스트 상어연골칼슙(콜라지코리아)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듀얼(종근당건강)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700(동국제약) ▲하이뮨 프로틴밸런스(일동후디스) ▲하이뮨 루테인지아잔틴아스타잔틴(일동후디스) ▲이너비 아쿠아뱅크(CJ제일제당) ▲전립소 쏘팔메토(CJ제일제당) 등 7개 제품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중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듀얼과 하이뮨 프로틴밸런스가 ‘BEST 오브 2021′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소비자 평가에서 만족도가 높았던 8개 제품이 ‘컨슈머 초이스’로 선정됐다.

2021 대한민국 식품대상

전체 수상작 중 최고의 식품인 ‘TOP of BEST’는 풀무원식품의 ‘노을해심 김’이 수상했다. 노을해심 김은 국산 1호 김 품종으로 만든 프리미엄 김으로, 지속가능한 해조류에 부여되는 ‘ASC-MSC 해조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일반식품·간편식품 심사위원장을 맡은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올해 대회는 출품작이 시장과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식품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심사를 진행했다”면서 “심사를 통해 우리 식품 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건강기능식품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영준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는 “건강기능식품의 혁신성과 독창성, 즐거움을 평가하고, 출품작이 새 시장을 창출할만한 가능성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면서 “대한민국 식품대상이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의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장에 참석한 국회·정부 인사들은 수상기업에 축하 메시지와 함께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김태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은 “맛 좋고 질 좋은 식품을 만들기 위해선 기반 산업인 농업과 어업이 제대로 발전을 해야한다”면서 “국회 공청회를 통해 핵심 의제를 선정해 여야 대통령 후보에게 제안하는 등 농어업과 식품 산업의 발전을 위해 농해수위원장으로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식품 신기술에 대한 규제 개혁 수요를 분석하고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적극 대처하겠다”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환에 대응해서 식품안전관리체계에서도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에 대한 연구를 적극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식품대상을 주최한 조선비즈의 김영수 대표는 “식품업계 관계자들이 그동안 좋은 식품을 만들기 위해 쏟은 노력에 대한민국 식품대상이 격려와 응원이 됐으면 한다”며 “소비자들이 대한민국식품대상 마크만 보고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브랜드와 대회의 권위를 키우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