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서 탈출한 사육곰 1마리 찾아라..55명 포획단 수색 재개

김인유 2021. 12. 2.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열흘 전인 지난달 22일 경기 용인시 곰 사육장에서 탈출한 반달가슴곰 5마리 가운데 아직 포획하지 못한 1마리를 찾기 위한 수색이 2일 재개됐다.

앞서 지난달 22일 오전 10시 30분께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의 한 곰 사육농장에서 사육 중인 반달가슴곰 16마리 중 5마리가 탈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색범위 반경 6km로 확대..탈출 열흘 지났는데 흔적·제보 없어

(용인=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열흘 전인 지난달 22일 경기 용인시 곰 사육장에서 탈출한 반달가슴곰 5마리 가운데 아직 포획하지 못한 1마리를 찾기 위한 수색이 2일 재개됐다.

곰을 안전하게 생포하기 위해 지난 한 주간 소수의 포획단이 2인1조로 짝을 이뤄 추적하던 방식을 적용했으나 성과가 없자 다시 대규모 인력을 동원한 수색으로 전환했다.

용인 곰 사육농장서 탈출한 반달가슴곰 수색 [연합뉴스 자료 사진]

이날 오전 9시 재개된 탈출곰 수색에는 용인시, 한강유역환경청, 국립공원공단, 용인시야생동물피해방지단, 드론팀 등 55명이 투입됐다.

또 곰이 놀라지 않도록 2인1조 추적 때 제외됐던 엽견도 이날부터 18마리를 다시 동원했다.

그동안 사육장 인근 야산을 중점적으로 수색했던 포획단은 수색 범위도 사육장 주변 반경 6㎞ 임야로 확대했다.

이동면 천리·묵리, 운학동 와우정사, 양지면 송문리 일대가 해당한다.

시 관계자는 "곰이 탈출한 지 열흘이 지났지만 남은 1마리의 흔적을 발견하거나 곰을 보았다는 제보도 들어오지 않고 있어 오늘 대대적인 수색에 돌입한 것"이라며 "사육곰의 특성상 수십㎞ 멀리 도망갔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오전 10시 30분께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의 한 곰 사육농장에서 사육 중인 반달가슴곰 16마리 중 5마리가 탈출했다.

지난 7월 곰 한 마리가 탈출했다가 사살된 이후 4개월 만이다.

달아난 곰들은 생후 3∼4년가량에 몸무게 70∼80㎏ 정도의 새끼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달가슴곰 탈출한 농장 [연합뉴스 자료 사진]

탈출 곰 5마리 가운데 3마리는 22일 발견돼 2마리는 생포되고 1마리는 사살됐다. 23일에도 처인구 호동 야산에서 1마리가 발견됐으나 사살됐다.

포획단은 불필요한 곰의 추가 사살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수색 방법을 '주야간 2인 1조'로 변경하고 엽견을 동원하지 않은 채 조용히 남은 곰을 추적해왔다.

이번 탈출 사고가 발생한 곰 사육 농장에서는 2006년 2마리를 시작으로 2012년 4월과 7월 두 차례 3마리, 2013년 8월 1마리, 올해 7월 1마리 등 이날까지 모두 6차례 동안 12마리가 탈출했다.

지난 5차례 탈출한 곰들은 모두 포획되거나 사살됐다. 2012년 4월에는 탈출한 2년생 반달곰(40㎏)이 한 등산객의 다리를 물어 상처를 입힌 적도 있다.

농장 주인은 지난 7월 곰 탈출 당시 자신의 불법 도축 사실을 숨기려고 1마리가 탈출했음에도 2마리가 탈출했다고 허위 신고했다가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지난 10월 구속됐다.

농장주 구속 이후 이 농장의 곰들은 한강유역환경청이 야생생물관리협회 용인지부에 위탁해 관리하고 있다.

hedgehog@yna.co.kr

☞ 손담비, 스케이팅 국가대표 출신 이규혁 감독과 열애
☞ 태국 출신 여성, K팝 걸그룹 멤버 데뷔 놓고 `시끌시끌' 왜?
☞ 거리두기 4단계 준하는 조치 내일 발표…"집합금지도 검토중"
☞ 경찰도 포착 못한 뺑소니범, 당근마켓 통해 잡았다
☞ 개그맨 서경석, 공인중개사 합격…"격려에 진심으로 감사"
☞ 등판하자마자 사생활 논란…조동연 "죽을만큼 버텼다" 눈물
☞ "불량한 오빠에게 성폭행"…AOA 출신 권민아 사건 검찰 송치
☞ 겨울밤 4살 딸 길에 버리고 모텔 간 엄마에 '왜 그랬냐' 물으니
☞ 이재명 "아내가 교사 뺨 때렸다고 보도한다던데…"
☞ 아프간·이란 국경서 총격 충돌…"오판으로 발발·사상자 없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