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먼지도 제거"..남양주시, 소형 노면 청소차 도입

김도윤 2021. 11. 30. 17: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남양주시는 30일 시청 광장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환경혁신 프로젝트 '에코피아 클린시티' 출범식을 열었다.

이를 위해 남양주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소형 노면 청소차를 도입, 골목길이나 주택가, 상업지역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이후 3단계로 소형 노면 청소차를 총 30대 운용할 예정이다.

도로 먼지는 배기가스와 타이어·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으로 노면에 쌓였다가 차가 지나가면 대기 중으로 흩어지는 입자상 물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대 투입 계획..주요 도로는 기존 대형 차량 운영
남양주시 '에코피아 클린시티' 출범식 (남양주=연합뉴스) 조광한 경기 남양주시장이 30일 시청 광장에서 열린 미세먼지를 줄이는 환경혁신 프로젝트 '에코피아 클린시티'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1.30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양주=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경기 남양주시는 30일 시청 광장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환경혁신 프로젝트 '에코피아 클린시티' 출범식을 열었다.

조광한 시장은 이 자리에서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여 시민이 체감하는 보편적 환경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남양주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소형 노면 청소차를 도입, 골목길이나 주택가, 상업지역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청소 구역은 ▲ 화도·수동·호평·평내 ▲ 진접·오남·별내 ▲ 와부·진건·퇴계원 등 3개 권역으로 나눴다.

남양주시는 우선 올해 1단계로 소형 노면 청소차 9대를 투입하고 내년 2단계로 15대를 추가로 도입해 총 24대를 배치하기로 했다.

이후 3단계로 소형 노면 청소차를 총 30대 운용할 예정이다.

주요 도로에는 현재처럼 대형 노면 청소차가 투입된다.

남양주시가 처음 도입한 소형 노면 청소차 (남양주=연합뉴스) 경기 남양주시는 미세먼지 배출량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로 먼지를 줄이고자 국내 지방자치단체 처음으로 소형 노면 청소차를 도입, 골목길 등에 배치하기로 했다. 2021.11.30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내 미세먼지(PM10) 배출량 중 도로 먼지는 36.7%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가장 크다.

도로 먼지는 배기가스와 타이어·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으로 노면에 쌓였다가 차가 지나가면 대기 중으로 흩어지는 입자상 물질이다.

폐까지 직접 침투해 천식과 폐암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등 일반 먼지보다 인체에 더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kyoon@yna.co.kr

☞ "엄마가 돼 줄게"…학교 밖 10대가 성매매 못 끊은 이유
☞ 정우성, 코로나 확진…지난 26일 청룡영화상 참석
☞ 겨울밤 4살 딸 길에 버리고 모텔 간 엄마에 '왜 그랬냐' 물으니
☞ 물개에서 사슴으로 '메뉴' 바꾼 북극곰
☞ 독극물 처형 실패로 목숨 건진 사형수, 결국 암으로 사망
☞ 거북 고기 먹은 섬주민 7명 사망…'거북 식중독' 뭐길래?
☞ 자취 감춘 이준석…윤석열, 김종인 이어 이준석마저 등지나
☞ 영국군 F-35, 항공모함서 이륙중 추락 추정 영상 SNS에 유출
☞ 영부인에서 첫 여성 대통령으로…카스트로 당선 눈앞
☞ 마켓컬리 직원 25명 방역수칙 어기고 회식…당국 조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