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턴바이오 "로스비보, 오미크론 타깃 코로나 치료제 개발 추진..염증 급감 확인"

김건우 기자 2021. 11. 30.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넥스턴바이오의 미국 자회사 로스비보 테라퓨틱스(Rosvivo therapeutics)가 최근 유행하는 새 코로나바이러스 변이(B.1.1.529) 오미크론을 타깃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30일 넥스턴바이오에 따르면 최근 노승일 로스비보 대표와 연구진은 현재까지 확인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7종을 모두 표적할 수 있는 항코로나바이러스 마이크로리보핵산(miRNA)을 발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넥스턴바이오의 미국 자회사 로스비보 테라퓨틱스(Rosvivo therapeutics)가 최근 유행하는 새 코로나바이러스 변이(B.1.1.529) 오미크론을 타깃으로 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30일 넥스턴바이오에 따르면 최근 노승일 로스비보 대표와 연구진은 현재까지 확인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7종을 모두 표적할 수 있는 항코로나바이러스 마이크로리보핵산(miRNA)을 발견했다. 표적 가능한 바이러스 가운데 중증으로 발전이 쉬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을 포함한다.

넥스턴바이오 관계자는 "발견한 항코로나바이러스 miRNA는 스파이크(돌기) 단백질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오미크론의 스파이크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고, 관련 실험을 진행해 치료제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스비보 연구진은 당뇨 RSVI-301 치료제와 노박사팀이 발견한 항코로나바이러스 miRNA 를 함께 병용 당뇨쥐 에게 투여한 결과 실험군에서 과민성 염증 반응이 급감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는 알파(영국발), 베타(남아프리카공화국발), 감마(브라질발), 델타(인도발)에 이어 오미크론 등 5개다. 넥스턴바이오는 코로나19 바이러스부터 변이 바이러스까지 모두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스비보 관계자는 "각 변이마다 치사율과 감염률이 상이하지만 공통적으로 변이 간격이 점차 짧아지고 있다"며 "백신만큼 치료제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코로나19 파이프라인의 개발을 위한 추가 연구 인력을 배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태국 여대생, 가슴노출해 팬케이크 팔았더니…대반전'재개발 되는 집' 형 준다는 부모님…김종국 "저는요?"툭하면 잠수 타다 딴 남자와 들킨 여친…남친에 태연히 "여긴 왜?"'적반하장' 주차장 빌런 민원 넣었더니…"기분나빠 차 못 빼""아이가 먹어요" 배달 요청 vs "걱정되면 자기 손으로 하던가"
김건우 기자 ja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