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탄소중립 실현 목표로 신규 국가표준 100종 개발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에너지 전환 등의 분야에서 100종의 신규 국가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정부는 우선 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 에너지전달(전력망·에너지저장장치), 저탄소전원(수소·바이오) 등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총 41종의 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정부는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ISO/IEC)에서 제정한 700여건의 탄소중립 국제 표준 가운데 산업계 적용 가능성이나 기술 혁신성 등을 고려해 400종을 도입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에너지 전환 등의 분야에서 100종의 신규 국가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또 산업계 적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700여건의 국제표준 중 400종을 도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제3차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50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2월 산학연 37개 기관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인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협의회'를 발족하고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도구가 될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수립해왔다.
정부는 우선 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 에너지전달(전력망·에너지저장장치), 저탄소전원(수소·바이오) 등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 총 41종의 표준 개발을 추진한다. 차세대 태양전지 성능 평가,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안전성 요구사항 등이 에너지 전환 분야 표준 개발 추진의 대표 사례다.
또 제조(철강·석유화학·정유·시멘트), 수송(전기차·선박), 건물(제로에너지건축물) 등 산업 부문별 저탄소화 분야에서 44종의 표준을 개발한다. 전기로 고철 스크랩 분류, 주행 중 전기차 무선충전 통신 요구사항에 관한 표준이 개발될 전망이다.
순환경제(에코디자인·재제조·우수재활용제품),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등 자원 재활용 분야에서도 에코디자인 기준이나 탄산칼슘 성능평가 관련 12종의 표준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업종별 탄소중립 선언 가이드, 수출 주력 제품의 탄소 배출량 산정 방법, 녹색금융 등 3개 표준을 개발한다.
정부는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ISO/IEC)에서 제정한 700여건의 탄소중립 국제 표준 가운데 산업계 적용 가능성이나 기술 혁신성 등을 고려해 400종을 도입한다.
에너지 전환 분야에선 수전해 수소발생기(ISO 22734), 풍력발전 타워 및 기초설계 요구사항(IEC 61400-6) 등 217종, 산업 부문별 저탄소화 분야에서는 전기차 자기장 무선 전력전송 및 안전(ISO 19363), 교체형 발광다이오드(LED) 모듈(IEC PAS 63166) 등 163종을 도입한다.
또 자원 효율성 분야에서는 전기·전자제품 재료 효율성 설계(IEC TR 62824) 및 탄소 파이프 수송시스템(ISO 27913) 등 20종을 도입한다.
이밖에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등 10종에 대해 KS 인증을 추진하는 것을 포함해 총 12종의 신규 KS 인증을 추진하고, 실리콘 태양광 모듈에 양면형 모듈을 추진하는 등 기존 8종의 KS 인증을 정비한다.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협의회 공동 위원장인 두산중공업의 정영인 대표이사는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저탄소·에너지전환 기술 개발과 탄소중립 정책 추진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산업계가 중심이 돼 탄소중립 기술 개발은 물론이고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 선점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ucid@yna.co.kr
- ☞ 독극물 처형 실패로 목숨 건진 사형수, 결국 암으로 사망
- ☞ 추운밤 4살 딸 길에 버리고 모텔 간 엄마…동행한 남성 정체는
- ☞ 제네시스, 3년만에 내놓은 새 G90 공개…어떻게 생겼나 보니
- ☞ "치매 최초 단계 증상은 '이것'일 수도"
- ☞ 코로나19 국내 10세 미만 사망자 첫 발생…역학조사중
- ☞ 영부인에서 첫 여성 대통령으로…카스트로 당선 눈앞
- ☞ "밥 먹으라" 말 안듣고 독서…칼로 책 내리찍은 계모
- ☞ 부스터샷 맞고도 확진된 체코 대통령, 상자에 들어간 이유는?
- ☞ "북한 친구들 부럽다. 북한 가고 싶다"…교육청 웹툰 논란
- ☞ 북극곰, 물개 대신 '육지 동물' 사슴 사냥…희귀장면 포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핵펀치' 잃은 58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연합뉴스
- 李, '징역형 집유' 선고 이튿날 집회서 "이재명은 죽지 않는다" | 연합뉴스
- '오징어게임' 경비병으로 변신한 피겨 선수, 그랑프리 쇼트 2위 | 연합뉴스
- 학창 시절 후배 다치게 한 장난…성인 되어 형사처벌 부메랑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아내와 다툰 이웃 반찬가게 사장 찾아가 흉기로 살해 시도 | 연합뉴스
- 페루서 독거미 320마리 밀반출하려다 20대 한국인 체포돼 | 연합뉴스
- 성폭력 재판 와중에 또 악질 성범죄…변명 일관한 20대 중형 | 연합뉴스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
- 김준수 협박 금품 갈취한 아프리카TV 여성 BJ 구속 송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