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 기술 검증 완료.."국내 금융권 최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한은행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 기술을 개발했다.
30일 신한은행은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협업해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 기술이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최근 마쳤다고 밝혔다.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은 은행간 직접 이체로 진행하기 때문에 중개은행 수수료 등 수수료가 일체 없고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료만 건당 100원 이하로 발생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 기술을 개발했다.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을 은행 간 직접 이체(송금)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기술 검증 단계까지 마친 것이다. 다만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해 미국 달러나 원화와 같은 법정화폐와 1:1로 가치가 고정된 민간기업이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이다. 대표적으로 홍콩 비트파이넥스 거래소가 미국 달러와 연동할 목적으로 만든 코인인 테더(Tether)가 있다. 1테더는 USD 1불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돼있다.
30일 신한은행은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협업해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 기술이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최근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 검증은 송금은행과 수취은행이 PoC(Proof of Concept·개념 검증) 환경에서 헤데라 해시그래프를 통해 송금 내용을 확인 후 원화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소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기술 검증에는 은행 코어 시스템 연동과 원화 정산 프로세스가 포함되지 않았다”며 “실제 서비스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서비스화는 충분한 법률 및 규제 검토 이후 신중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신한은행은 작년 미국의 대형은행 JP모건은 JPM코인을 발행하는 등 해외에서 스테이블 코인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빠른 시장 대응을 위해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기술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첫 기술 검증으로 해외 송금 서비스를 택하고, 이사회로 참여하고 있는 헤더라 해시그래프와 지난 8월부터 관련 기술 개발을 추진해왔다.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 송금이 기존 해외송금 방식보다 나은 장점으로 ‘거래 비용 절감’, ‘거래 신속성’, ‘투명성’, ‘확장성’이 꼽힌다.
기존 해외송금 서비스는 송금하는 은행이 외화 송금 전문을 작성해 중개은행을 통해 수취 은행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개은행 수수료(USD 20달러·약 2만3800원) 등 전신료와 수수료가 발생하고 영업일 기준 최소 2일에서 최대 6일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은 은행간 직접 이체로 진행하기 때문에 중개은행 수수료 등 수수료가 일체 없고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료만 건당 100원 이하로 발생한다. 송금 소요시간 또한 35초 수준으로 실시간에 가깝다. 기존 해외송금 거래보다 비용은 저렴하고 신속한 것이다.
투명성과 확장성도 장점이다. 기존 해외송금은 고객이 송금 진행 상황과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은 블록체인 특성 상 국내 은행 간 이체 거래처럼 언제든 실시간으로 송금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측은 “이번 기술 검증을 바탕으로 신한금융그룹의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 비전에 발맞춰 고객에게 블록체인 기반의 차별화 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속도를 내겠다”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단독] 서정진 딸 관련 회사 과태료 미납, 벤츠 차량 공정위에 압류 당해
- [단독] ‘레깅스 탑2′ 젝시믹스·안다르, 나란히 M&A 매물로 나왔다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