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간 특별방역..거리두기 강화는 손 못 대"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평가하고,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는데, 비상계획 발동이나 거리두기 강화안은 내놓지 못했습니다.
최명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주 코로나19 종합 위험도는 이전 주 '높음'에서 '매우 높음' 한 단계 상승했습니다.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전국의 병상 가동률이 한계 상황에 이르자, 정부는 일상회복 2단계로의 전환을 유보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정부는 지난 4주간의 일상 회복 1단계 기간을 면밀하게 평가하여, 일상 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합니다.]
추가접종 효과가 나타나는 4주 동안 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시간을 벌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위해 그동안 무증상 환자나 경증 환자 위주로 시행해 왔던 재택 치료가 대폭 확대됩니다.
모든 확진자가 기본적으로 본인 집에 머물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입원치료를 받는 의료 대응체계로 전환됩니다.
[권덕철 / 보건복지부 장관 : 앞으로는 재택치료에 대한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확진자가 기본으로 재택치료로 배정되며, 입원 요인이 있는 경우에만 병상을 배정받게 됩니다.]
정부는 생활치료센터 입소 사례와 비교해 재택치료 과정에서 드는 추가 비용을 따져본 뒤 생활지원금을 책정하기로 했습니다.
또 항체치료제를 생활치료센터와 요양병원 등으로 확대해 위중증 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고 경구용 치료제 도입도 서두르기로 했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 경증환자의 중증 전환을 막기 위해 국산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에 대한 사용을 확대하겠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사적 모임 인원을 제한이나, 식당·카페의 미접종자 모임 인원 축소 등 실제 방역 강화 대책은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정부는 국민 불편과 민생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추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최종 시행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YTN 최명신입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장영상] "단계적 일상 회복 4주간 운영...방역패스 유효기간 설정"
- 검찰, '아들 퇴직금 50억' 곽상도 사전구속영장 청구
- [자막뉴스] 불과 며칠 만에 결국...초강력 변이 '오미크론'의 위력
- 70대 노인 무릎 꿇린 미용실 점주 "죄송하다" 사과
- 루이비통 천재 디자이너 버질 아블로, 암투병 중 사망…향년 41세
- "돈 때문에 수학여행 못 가"…비용 대신 내준 학부모가 전한 '솔직 심정'
- 130쪽 판결문 보니...'딸에게 보낸 영상' 유죄 증거됐다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피해자 탄원서도 소용 없다" 양형요소마저 뛰어넘는 김호중의 만행 [Y녹취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