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R] 체력 펌핑, 구독자 점핑.. 다다카페·건담포스 김건우를 아시나요

박성기 2021. 11. 29. 19: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집콕' 시대에 운동 유튜브 채널들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 유튜브 내에서 소수의 헬스·운동 마니아들을 위한 콘텐츠로만 여겨지던 운동 콘텐츠가 최근 '홈트(홈트레이닝)족'의 증가와 함께 이제는 가장 인기 있는 주류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렇다면 최근 큰 화제를 일으키며 인기 급상승 중인 헬스·홈트레이닝 유튜브 채널은 무엇일까.

유튜브·인스타그램 빅데이터 분석사이트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11월 넷째 주 유튜브 인기 급상승 순위에 따르면, 국내 헬스·홈트레이닝 채널 중 지난 일주일간 구독자 상승률이 가장 높은 채널 1위는 '다다카페', 2위는 '건담포스 김건우', 3위는 '모멘트핏 록코치'다.

1위인 '다다카페'는 현재 구독자 수 6만 7천 명, 누적 조회 수 250만 회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이다. 해당 채널은 올해 3월 활동을 시작해 건강한 식단과 생활 루틴, 각 신체 부위별 운동법 등을 감각적 영상미로 선보이고 있다. 채널 내 가장 인기 있는 영상인 아침 운동 루틴을 담은 4분 분량의 브이로그('건강한 하루 보내기')는 15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글로 적힌 댓글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해외 시청자들 사이에서 특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해당 채널에서는 최근 게재한 '건강하게 살기' 브이로그 영상이 2주 만에 20만 회 이상 시청되며 큰 관심을 끌어모아, 채널의 인기도 함께 급상승 중이다. 지난 한 주 동안에만 1만 8천 명 가까이 구독자를 끌어모아 45%의 성장률을 보였다. 영상당 평균 조회 수도 약 7만 회로 전주 대비 46% 증가를 기록했다.

2위는 구독자 1만7000 명, 누적 조회 수 210만 회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채널 '건담포스 김건우'다. 인스타그램에서 8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거느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보디빌더 김건우 선수가 올해 9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채널이다. 비현실적인 근육질 몸매를 가진 김건우 선수가 신체 부위별 체계적 운동법, 운동 브이로그, 보디빌더의 일상 브이로그 등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해당 채널에서는 이번 달 초 게재한 고등학생들에게 올바른 운동법을 알려주는 영상('요즘 고등학생들...겁이 없네요')이 60만 회 이상 조회 수를 올리며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으로 등극해 있다. 이 영상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 한 주간 구독자가 2000 명가량 늘며 16%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영상당 평균 조회 수는 12만 회가 넘으며 전주 대비 12% 증가했다.

3위를 차지한 '모멘트핏 록코치'는 현직 헬스 트레이너인 '록코치'(본명 김경록)가 2018년부터 운영하는 채널로, 구독자 수 21만 명, 누적 조회 수 1600만 회를 보유하고 있다. '7분 요일별 운동', '크롭탑 프로젝트', '12주 완성 프로그램', '스텝박스 6주 완성 운동' 등 기초부터 고급 수준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운동법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올해 2월까지 구독자 1만 명이 채 되지 않았으나 3월부터 입소문을 타고 8개월 만에 구독자 20만 명을 끌어모으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채널에서는 이번 달 초 선보인 '1시간 걷기 대신 집에서 딱 10분!' 영상이 채널 내에서 가장 높은 조회 수인 130만 회를 기록할 정도로 큰 화제다. 이 여파로 지난 한 주 동안에만 1만 8천 명가량 구독자가 증가하며 1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외 △'필라테스 하는 물리치료사,람PT' (2.3→2.4만 명, 6.4%↑) △'마왕 마선호' (1.9→2.0만 명, 5.7%↑) △'통증안녕 기승전운동' (3.0→3.1만 명, 4.4%↑) △'담비' (2.8→2.9만 명, 4.2%↑) △'정대진' (1.3→1.4만 명, 3.7%↑) △'형바디' (1.7→1.8만 명, 3.4%↑) △'관절 사용설명서' (1.14→1.16만 명, 2.6%↑)가 인기 급상승 상위 10위 내 채널로 포함됐다.

IMR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하는 서비스로,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한다. IMR 순위는 매주 업데이트되며, 한국 계정을 가지고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의 유튜브·인스타그램에 관련한 정보를 기간 누적 방식으로 제공한다.

박성기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