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식] 한국문화재재단, 전통춤 한데 모은 공연 '팔무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첫 공연에서는 호남살풀이춤·처용무·도살풀이춤·설장구놀이 등이 펼쳐지고, 두 번째 공연에서는 승무·산조춤·작법무·태평무 등을 볼 수 있다.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제작한 '덕수궁이 들려주는 100년의 음악' 영상 4편은 30일부터 궁중문화축전 유튜브 계정에서 순차적으로 볼 수 있다.
문화유산 애셋은 문화유산 디지털 데이터를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변환한 데이터 패키지를 뜻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재돌봄사업 정책심포지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대담신라'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한국문화재재단 전통춤 공연 '팔무전' = 한국문화재재단은 여러 명무(名舞)들이 무대에 올라 다양한 춤사위를 선보이는 공연 '팔무전'(八舞傳)을 30일과 다음 달 7일 강남구 한국문화의집에서 연다.
첫 공연에서는 호남살풀이춤·처용무·도살풀이춤·설장구놀이 등이 펼쳐지고, 두 번째 공연에서는 승무·산조춤·작법무·태평무 등을 볼 수 있다.
구해 스님과 악사들이 정재(呈才·대궐 안 잔치의 춤과 노래) 반주 장단을 연주하고, 이희문·하윤주·박애리가 해설을 맡는다.
한국문화재재단 유튜브 계정과 네이버 TV 등을 통해 중계된다.
▲ 덕수궁 공연 영상 공개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덕수궁에서 열린 공연 영상을 다음 달 16일까지 잇따라 온라인에서 선보인다.
'발달장애 연주자와 신한음악상 수상자가 함께하는 위드콘서트' 영상은 29일 문화재청과 하트하트재단 유튜브 계정에 공개됐다.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제작한 '덕수궁이 들려주는 100년의 음악' 영상 4편은 30일부터 궁중문화축전 유튜브 계정에서 순차적으로 볼 수 있다.
국악인 조엘라, 가수 신승태, 재즈 가수 웅산, 소리꾼 유태평양이 각각 일제강점기, 광복과 한국전쟁 시기, 근대화 시대, 민주화 시대에 인기 있던 곡을 불렀다.
▲ 국립중앙박물관·한국전자통신연구원 콜로키움 = 국립중앙박물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30일 '공존과 지속: 디지털 헤리티지'를 주제로 콜로키움을 연다.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에서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문화유산 데이터와 애셋', '인공지능과 문화유산', '지능형 큐레이션 플랫폼'에 관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문화유산 애셋은 문화유산 디지털 데이터를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변환한 데이터 패키지를 뜻한다.
두 기관은 내년까지 '지능형 큐레이션 지원 기술·플랫폼 개발 연구'를 추진한다.
▲ 문화재돌봄사업 정책심포지엄 = 문화재청은 문화재돌봄사업 정책심포지엄을 30일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문화재돌봄사업 성과를 짚어보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에서는 '문화재돌봄사업 중장기 계획'에 관한 기조발표에 이어 돌봄사업 전문성과 공공성을 높이기 위한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문화재돌봄사업은 문화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경미한 훼손을 수리하는 활동이다.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대담신라'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 월성 조사·연구 성과를 해설하는 조직인 '월성이랑'을 주제로 30일 오후 7시 '대담신라' 행사를 진행한다.
참가자들이 '월성이랑은 무엇인가', '월성이랑의 테마가 있는 해설 소개', '월성이랑이 알려주는 월성 조망 지점'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계정을 통해 볼 수 있다.
psh59@yna.co.kr
- ☞ 추운밤 4살 딸 길에 버리고 모텔 간 엄마…동행한 남성 정체는
- ☞ "치매 최초 단계 증상은 '이것'일 수도"
- ☞ "꿈은 아닐까…울컥" BTS가 기자간담회서 전한 뒷얘기
- ☞ 2월 개장한 더현대서울 매장 천장 붕괴…3명 경상
- ☞ "북한 친구들 부럽다. 북한 가고 싶다"…교육청 웹툰 논란
- ☞ 43년 누명 복역에도 보상 못받자 시민이 16억 모아줬다
- ☞ "오미크론은 '프랑켄슈타인 잡종'"…중증 위험도에 촉각
- ☞ 북극곰, 물개 대신 '육지 동물' 사슴 사냥…희귀장면 포착
- ☞ 5개월간 끈질긴 스토킹…112 신고 후 '보복살인' 못 막았다
- ☞ "밥 먹으라" 말 안듣고 독서…칼로 책 내리찍은 계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핵펀치' 잃은 58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연합뉴스
- '오징어게임' 경비병으로 변신한 피겨 선수, 그랑프리 쇼트 2위 | 연합뉴스
- 학창 시절 후배 다치게 한 장난…성인 되어 형사처벌 부메랑 | 연합뉴스
- 아내와 다툰 이웃 반찬가게 사장 찾아가 흉기로 살해 시도 | 연합뉴스
- 원아 머리 킥보드로 때렸던 유치원 교사, 다른 원생 11명도 폭행 | 연합뉴스
- 주행기어 상태서 하차하던 60대, 차 문에 끼여 숨져 | 연합뉴스
- 페루서 독거미 320마리 밀반출하려다 20대 한국인 체포돼 | 연합뉴스
- 타이슨, '핵주먹' 대신 '핵따귀'…폴과 대결 앞두고 선제공격 | 연합뉴스
- 김준수 협박 금품 갈취한 아프리카TV 여성 BJ 구속 송치 | 연합뉴스
- 의문의 진동소리…옛날 가방 속 휴대폰 공기계 적발된 수험생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