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불해협 난민 참사'에..佛 등 4개국 "英, 대책 내놔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넘어가려던 난민 수십 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유럽 각국이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들은 밀입국 알선 업자들을 단속하고 항공기를 이용해 영불해협을 감시하는 한편 영국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앞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보내는 서한을 공개했는데 이 서한에는 프랑스 해변을 영국과 프랑스가 합동 순찰하고 영불해협을 건너는 난민을 프랑스로 돌려보내는 등의 다섯 가지 방안이 담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책임 공방에 英 내무 초청 철회
밀입국 알선 감시도 강화하기로
프랑스에서 영국으로 넘어가려던 난민 수십 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유럽 각국이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들은 밀입국 알선 업자들을 단속하고 항공기를 이용해 영불해협을 감시하는 한편 영국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28일(현지 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프랑스와 벨기에·네덜란드·독일 등 4개국의 이민 담당 장관은 이날 프랑스 칼레에서 만나 난민의 영불해협 도항 문제 해결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4일 프랑스 칼레항 앞바다에서 영불해협을 건너던 난민 보트가 침몰해 27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한 후 마련됐다.
이번 참사 이후 영국과 프랑스는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앞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보내는 서한을 공개했는데 이 서한에는 프랑스 해변을 영국과 프랑스가 합동 순찰하고 영불해협을 건너는 난민을 프랑스로 돌려보내는 등의 다섯 가지 방안이 담겼다. 이후 프랑스는 존슨 총리의 서한에 담긴 내용이 참사의 책임을 프랑스에 돌리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이날 장관회의에 참여하려던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장관의 초청까지 철회해 이날 회의는 영국 없이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각국 장관들은 영국에 개선 방안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제랄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장관은 “난민들이 영국에서의 삶에 이끌려 도항을 선택한다”며 "이주자들이 칼레로 와 목숨을 걸고 해협을 건너는 것은 영국, 특히 영국의 노동시장에 끌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난민들의 최종 목적지가 영국인 만큼 영국이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FT는 영국이 프랑스에 보호관을 파견해 사전에 망명 신청을 처리하는 방안도 프랑스가 제안했다고 전했다. 다르마냉 장관은 "장관들은 앞으로 몇 주 안에 새로운 영국·유럽연합(EU) 이주 정책의 틀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슈테판 마이어 독일 내무장관도 "EU와 영국 간 합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다만 다르마냉 장관은 "이번 회의는 반영국적인 것이 아니었고 친유럽적인 것이었다"며 "우리는 영국 친구들과 함께 해야만 한다"고 말해 지나친 신경전은 자제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 밖에 각국은 밀입국 알선 업자 등에 대한 감시도 강화하기로 했다. 다르마냉 장관은 "유럽 당국은 밀입국 알선 업자들과 더욱 치열한 전투를 벌일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당국이 밀입국 알선 업자들의 보트 구입·수송과 관련해 감시를 강화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연하 기자 yeon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태우 유산 ‘곰돌이 담요’…노소영 “따스하고 든든”
- 장제원 '차지철' 비유에 발끈…진중권 '풉, 고소하세요'
- '볼펜으로 머리 맞고'…극단선택 간호사 태움 증언 나왔다
- [단독] ‘정규직만 어린이집’…고용차별도 인지못한 고용부 산하기관
- 복도 사이에 두고 오미크론 돌파 감염…'마주친 적 없다'
- 이순자씨 '남편 행위 대신 사과'…이재명 '사과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 [오영이] '그림자 미녀' 외모지상주의가 만든 가상의 나, 공포가 됐다 [영상]
- 극한 초보를 위한 초간단 '주식 사는 법' [코주부베이직]
- 당신이 스벅에 반납한 다회용컵, 여기 모입니다[지구용]
- 홍준표 '살인자 집안 출신은 대통령 해선 안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