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규제 '네거티브 체제'로 전환해야..통합법 제정 필요"

최평천 2021. 11. 29. 14: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규제를 전면 네거티브 체제(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모두 허용하는 규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종욱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은 한국산업연합포럼과 자동차산업연합회가 29일 오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 전망 및 우리의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제14회 산업발전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발전포럼.."전기차 보조금, 수입차에 유리"
한국산업연합포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 규제를 전면 네거티브 체제(금지한 행위가 아니면 모두 허용하는 규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종욱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은 한국산업연합포럼과 자동차산업연합회가 29일 오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 전망 및 우리의 과제'를 주제로 개최한 '제14회 산업발전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회장은 "미래 신사업 육성과 창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의 틀은 '네거티브 시스템'"이라며 "규제가 혁신을 창출한다는 전통은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의) 칸막이 규제는 디지털 기술에 의해 초연결·초지능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모빌리티 생태계에서 이점을 창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자율주행 배상책임에만 10개, 배송 로봇에만 9개 이상의 서로 다른 법률이 연관돼 있다"며 "네거티브 규제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해 모빌리티 통합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정일 전 법제처 변호사는 "자율주행차 관련 내용이 도로교통법, 형법, 상법 등 여기저기 흩어져 규율돼 있다"며 "각종 규정을 하나로 모으고 보완해서 단행 법률로 신규 제정하는 입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조민제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은 "규제 혁파의 첫 단계는 부처의 효과적인 융합을 끌어낼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만기 한국산업연합포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의도와 달리 수입차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수소(전기) 버스가 전기버스 대비 탄소 배출 감축 효과가 커 보조금을 더 책정하고 있지만, 문제는 집행과정"이라며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적은 비용으로 많은 보급 대수 효과를 내고, 충전 인프라 구축이 용이한 전기버스를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소 버스에 대한 지자체 보조금 예산이 소액만 편성돼 중앙정부의 수소 버스 보조금 예산마저 집행되지 않고 있다"며 "(이에) 중국산 (전기) 버스의 국내 버스 시장 점유율은 72.6%에 달한다"고 말했다.

pc@yna.co.kr

☞ 2월 개장한 더현대서울 매장 천장 붕괴…3명 경상
☞ 43년 누명 복역에도 보상 못받자 시민이 16억 모아줬다
☞ "북한 친구들 부럽다! 가고싶다"…교육청 웹툰 논란
☞ "치매 최초 단계 증상은 '이것'일 수도"
☞ BTS 덕분에 LA 곱창집 대박…아미들, 밥 먹으며 '버터' 떼창
☞ "밥 먹으라" 말 안듣고 독서…칼로 책 내리찍은 계모
☞ 겨울 밤 4살 딸 길에 버린 엄마…동행한 남성 정체는
☞ 홍콩 디즈니플러스 '심슨가족'서 톈안먼시위 패러디 삭제
☞ 물개 대신 '육지 동물' 사슴 사냥 북극곰…희귀장면 포착
☞ 시급 1만원 단기 '꿀알바'라는 이것 해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