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50조원 공약, 기재부도 반대 않을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에게 50조원 규모의 보상을 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공약에 대해 '기획재정부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포기하고 어떤 형식이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골목상권의 어려운 분들에게 지원하자고 말씀드렸으니 당선 후라고 조건붙이고 미루지 말고 지금당장 50조원 지원사업을 논의했으면 좋겠다"며 "온전히 윤 후보 성과로 제가 인정할테니 지금 당장 주장하신거 적극적으로 협조할테니 즉시 집행할수있도록 논의 착수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야 합의하면 기재부도 반대 않을 것 '기대'
"선거는 대선 후보와 선대위가 치르는 것".. 이낙연 기대감 낮춰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에게 50조원 규모의 보상을 하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공약에 대해 ‘기획재정부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온전히 윤 후보의 성과로 인정할티니 지금 당장 주장하자’고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29일 오후 광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결국 국가가 해야될 역할을 소상공인의 피와 노력으로 대체했다. 세계적으로 소상공인 국민들에 대한 지원이 보통 GDP 대비 10%가 넘는데 우린 1.3%만 지원하고 많다고 난리”라며 “얼마나 힘들었겠나. 책상에 앉아서 ‘이정도면 충분히 만족하겠지’ 하는 것 자체가 기민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대책이 부족해서 다시하고 또 다시하는 것 자체가 현장 목소리에 민감하지 못해 생긴 일이다. 아침에 말했는데 말로만 하지말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가부채가 늘어난다고 재정정책을 비난하지 말고 윤 후보께서 내년 당선되면 그때 50조 지원하겠다 하시는데, 내년에 하지말고 지금좀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윤 후보의 ‘50조원 보상’ 방안을 수용한다며, 내년 본예산에 포함시키자고 역제안 해 둔 상태다.
이 후보는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포기하고 어떤 형식이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골목상권의 어려운 분들에게 지원하자고 말씀드렸으니 당선 후라고 조건붙이고 미루지 말고 지금당장 50조원 지원사업을 논의했으면 좋겠다”며 “온전히 윤 후보 성과로 제가 인정할테니 지금 당장 주장하신거 적극적으로 협조할테니 즉시 집행할수있도록 논의 착수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기재부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질의에 “야당이 제안했고 민주당은 그점에 대해 동의하고 전적으로 공감하는 바다. 여야가 일치 돼서 합의하면 기재부가 왜 반대하겠나”며 “물론 지금까지 기재부가 여야합의도 잘 따르지 않으려고 했지만 지금은 비상사태라 기재부와 정부가 여야 합의로 50조원 규모의 지원을 한다고 하면 정부가 굳이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전남 영광을 방문키로 한 것과 이낙연 전 대표의 합류 가능성 등을 묻는 질문에 “전국순회 통상 일정 중 일부여서 미리 캠프에서 선대위에서 요청 드리진 않았다. 출발하면서 호남 전남 광주갑니다고 말씀드렸고 그점에 대해 이낙연 대표가 사전에 이미 확정된 일정있어서 아쉽다는 말씀하셨다”며 “선거는 후보와 선대위가 치르는 것이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g@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슈퍼카 17대 가진 30대男 “카페·모텔서 생활…車박물관 만들 것”
- 루이뷔통 최초 흑인 수석 디자이너 버질 아블로 사망
- 샘 오취리 활동 재개헸지만…여론 여전히 싸늘
- 슈왈제네거 가정부 혼외자, 아버지 젊은 시절 근육질 몸매 ‘자랑’...“부전자전”
- 김혜수·유해진 결별 10년만에 '타짜'로 재회
- 게임서 만난 연하남과 공모, 4살 딸 길에 버린 비정한 母
- 60세 결혼 한비야, 네덜란드 남편 공개.."결혼식도 생활비도 반반"
- 이재영·다영 영입한 그리스 구단 ‘폭력 반대’ 캠페인 황당
- 성인잡지 맥심 “인생은 X스” 지하철 난동 여성 공개 섭외
- 유튜브 구독자 7000만…저스틴 비버까지 제친 한국 아티스트,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