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화이자 등 mRNA백신 특허분석 결과 공유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허청은 29일 제약특허연구회 회원사인 제약·바이오 기업들을 대상으로 mRNA백신(모더나·화이자 유형) 관련 특허분석 결과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또 이번 간담회에서는 국내 백신 개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백신 기업 대상 특허전략 지원 확대, 신속하고 정확한 특허 심사처리, 국내기업의 기술 보호 및 분쟁 대응 지원 등 특허청의 다양한 기업 지원 정책도 소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특허청은 29일 제약특허연구회 회원사인 제약·바이오 기업들을 대상으로 mRNA백신(모더나·화이자 유형) 관련 특허분석 결과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제약특허연구회는 국내 주요 제약·바이오기업 195개사 특허담당자들로 구성된 협회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많은 기업이 mRNA 백신 개발의 장애물 중 하나로 손꼽은 특허 문제를 지원하기 위해 모더나와 화이자, 큐어백의 최신 특허정보를 제공한다. 모더나, 화이자, 큐어백의 코로나19 백신 특허는 해외에서 속속 공개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국내에 진입한 특허는 없는 상태이다. 또 화이자 백신은 107개국에서 모더나 백신은 현재 77개국에서 승인·사용 중이다. 모더나 백신은 미국과 유럽에서 5건의 특허분쟁이 발생한 상태이다. 이번에 개최되는 간담회에는 mRNA 백신 관련 최신 출원 및 분쟁 동향 등도 공유할 예정이다. mRNA 백신 관련 특허 691개 기술군의 국내 진입률은 17% 정도로 미국, 유럽 등 주요국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이로 인해 한국은 mRNA 백신의 글로벌 백신 생산기지로서 지적재산권 분쟁 위험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번 간담회에서는 국내 백신 개발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백신 기업 대상 특허전략 지원 확대, 신속하고 정확한 특허 심사처리, 국내기업의 기술 보호 및 분쟁 대응 지원 등 특허청의 다양한 기업 지원 정책도 소개한다. 지난 9월초 발표된 ‘mRNA 백신 특허분석 보고서’는 특허청이 올해 6월까지 공개된 국내외 특허·논문 및 기업 동향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작성한 자료로 정부의 연구개발 방향 및 국내 기업의 지재권 전략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보고서에는 주요 코로나19 백신 제품에 사용된 플랫폼 기술, 공정별 핵심특허, 국내 진입 여부, 특허분쟁 현황, 라이선스 현황 등 mRNA 백신 관련 특허 691개 기술군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결과가 수록돼 있다. 이에 앞서 특허청은 ‘백신 허브화 특허지원 및 현안대응 TF’를 구성해 백신 특허분석 지원, 1대 1 기업 설명회, 맞춤형 특허전략 지원 등 다양한 경로로 국산 백신 개발을 지원해 왔다. TF를 이끌고 있는 김지수 특허청 화학생명기술심사국장은 “코로나19 백신 특허의 공개와 청구범위 확정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면서 “올해 안에 mRNA 방식이 아닌 코로나19 백신, 내년 1월까지 백신 원부자재 품목에 대한 특허분석을 완료해 산업계와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박진환 (pow17@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산층이 무너진다..공공→민간 일자리 대전환 나서야
- 노태우 장지 결정..딸 노소영, 특별한 '유산' 공개
- 尹 측 '장순실' 지목된 장제원, 진중권은 정권교체 훼방꾼
- 사우나 거울 뒤 12개 비밀방..문 여니 성매매 업소였다
- 새로 산 중고차서 붉은 얼룩→"혈흔 반응 어쩐지 싸더라"
- 이준석 김종인 영입 모든 걸 얹어야..김병준 전투지휘 실적 無
- 너 원래 벗는 애잖아 BJ철구, 비서 모델 직업 비하 논란
- 홍준표 이재명 되면 나라 망해..윤석열 되면 혼란
- (영상)'신변보호 애인 살해' 김병찬..죄송합니다 사과만
- 노출 의상 입고 팬케이크 판 태국 여대생.. 경찰 출동 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