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테크, 농업에 기술을 더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축수산업과 기술이 만난 팜테크, 어떤 유형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팜테크(Farm Tech)란? 농축수산업(Farm)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농업·양식업·축산업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기술 및 관련 산업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스마트팜이 대표적이죠.
노동집약적이던 전통 농업과는 다르게, 팜테크에는 로봇·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동원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축수산업과 기술이 만난 팜테크, 어떤 유형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팜테크(Farm Tech)란?
농축수산업(Farm)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농업·양식업·축산업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기술 및 관련 산업을 말합니다.
흔히 말하는 스마트팜이 대표적이죠.
노동집약적이던 전통 농업과는 다르게, 팜테크에는 로봇·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동원됩니다.
그렇다면, 팜테크 기술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농업 + ICT = 폭발적 시너지
“항상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온습도 조절은 물론, 풍향·일조량까지 조절 가능한 식물공장은 기상이변에 따른 농산물 수급 불안정 및 가격상승/하락을 막아줍니다.
작물에 맞는 일정한 환경이 유지되어 생산성과 안정성이 늘어나죠.
“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두 AI가”
베테랑 농부처럼 인공지능 로봇이 직접 작물을 재배하고, 작물의 상태를 판단해 수확시기를 결정합니다.
사람의 노동력이 거의 필요 없어지는 것이죠.
“빅데이터로 가격 예측까지”
빅테이터 기술을 이용해 미래 농산물 가격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은 가격 변동성이 큰 농업과 요식업 종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농업도 이제 4차산업혁명시대!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산업이 식량산업인 만큼, 팜테크 관련 특허 출원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관련 특허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특허정보넷(특허정보검색서비스)에 접속하세요!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