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동산 폭락 걱정..부동산으로 국민 고통받지 않게 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차기 대선 100일을 앞둔 29일 "사실 저는 부동산 가격 폭등이 아니라 폭락이 걱정이 돼 오히려 경제 충격을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오로지 이유는 민주당이 부족했고 해야 할 일을 다하지 못했다"면서 "다음 이재명 정부는 부동산 문제로 국민이 고통받게 하지 않을 것"이라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문제, 민주당 부족했다..거래새 ↓ 보유세 ↑"
"윤석열 50조 지원 약속 받겠다"..당장 지급 이행" 촉구
[광주=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차기 대선 100일을 앞둔 29일 “사실 저는 부동산 가격 폭등이 아니라 폭락이 걱정이 돼 오히려 경제 충격을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 국민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줄고 이자율이 오른 상황이어서 실제 가격보다 상당히 높은 상태로 가격이 형성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오로지 이유는 민주당이 부족했고 해야 할 일을 다하지 못했다”면서 “다음 이재명 정부는 부동산 문제로 국민이 고통받게 하지 않을 것”이라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집값 상승 추세가 계속돼 그 원인을 찾아 대책을 만들겠다”며 “불안해서 사는 공포 수요를 통제하면 되고 또 집을 사놓으니 ‘돈 되더라’ 라고 하는 요소들을 없앨 것”이라 전했다.
거래세를 낮추고 보유세를 올리는 방안도 거듭 강조했다. 부동산 투기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금융 혜택은 실수요자에게만 지원하고 투기 수요자는 금융 혜택을 제한할 것도 주장했다. 아울러 토지·주택거래 허가제를 제시했다.
이 후보는 “경기도에서 외국인 주택 매입제를 법인 주택 매입 허가제로 바꿨더니 (거래량이) 3분의 2 또는 3분의 1로 대폭 줄었다”며 “그만큼 비정상적 수요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조세·거래 제도 개혁을 통해 투기용 수요를 억제하고 곧 발표하게 될 대규모 대대적 주택 공급 정책을 제대로 실현하면 지금 국민이 고통받는 주택 문제, 부동산 문제 불로소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한편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도 지난 9일 외국인 토지·주택거래 허가제의 전국 확대 방안에 대해 “체류 자격 종류에 따른 차등 규제나 여러 제도 개선 사안에 대해 관계 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토지·주택거래 허가제가 공약으로 제시될 지 관심을 모은다.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주장하는 ‘50조원 손실보상’에 당장 시작할 것을 촉구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말하는 50조원 지원 약속을 받겠다”며 “대신에 당선돼 하는 게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년 본 예산에 편성해 윤석열표 50조원 지원 예산을 내년에 미리 지원하면 윤 후보도 손해 보지 않을 텐데 누가, 어떤 정치인이 득을 보냐, 손해보냐를 떠나 국민에게 필요한 일을 해내는 것으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 국민 선대위에는 현역 의원들은 참여하지 않은 채 오로지 이 후보와 국민이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온라인 100명, 오프라인 100명으로 총 200명의 시민이 함께 한 이 자리에서는 ‘우리가 이재명이다’라는 주제로 소상공인·워킹맘·의료진·청년 창업가 등 7명이 국민 대표로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상원 (priz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산층이 무너진다…"공공→민간 일자리 대전환 나서야"
- 이준석 "김종인 영입 모든 걸 얹어야…김병준 전투지휘 실적 無"
- 尹 측 '장순실' 지목된 장제원, "진중권은 정권교체 훼방꾼"
- 사우나 거울 뒤 12개 비밀방…문 여니 성매매 업소였다
- 새로 산 중고차서 붉은 얼룩→혈흔 반응 "어쩐지 싸더라"
- "오미크론 변이 위협? 현재 韓 상황이 더 심각"
- "너 원래 벗는 애잖아" BJ철구, 비서 모델 직업 비하 논란
- 홍준표 "이재명 되면 나라 망해…윤석열 되면 혼란"
- (영상)'신변보호 애인 살해' 김병찬…"죄송합니다" 사과만
- 노출 의상 입고 팬케이크 판 태국 여대생.. 경찰 출동 소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