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몽래인 "세계에서 먹히는 블록버스터 스튜디오로 도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증시를 달궜던 테마 'K콘텐츠와 메타버스'를 동시에 갖추고 있는 래몽래인이 다음달 공모청약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
'오징어게임'으로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래몽래인의 상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동래 래몽래인 공동 대표는 27일 서울 강남구 래몽래인 사옥에서 진행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시장에 먹힐 만한 콘텐츠 제작사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균관스캔들' 제작사 코스닥 이전상장
송중기 주연 '재벌집 막내아들' 제작중
유명작가 의존도 낮추고 IP 공격적 확보
공모가 희망범위 1만1500~1만3000원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그동안 청춘·로맨스물을 만들어 동남아시아에 팔았다면, 이제는 블록버스터를 만들어 전세계에 방영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김동래 래몽래인 공동 대표는 27일 서울 강남구 래몽래인 사옥에서 진행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시장에 먹힐 만한 콘텐츠 제작사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07년 설립된 래몽래인은 ‘성균관 스캔들’, ‘어쩌다 발견한 하루’, ‘산후조리원’ 등의 드라마를 만든 제작사다.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래몽래인은 내년 JTBC와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해 방영 예정인 배우 송중기 주연의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을 준비 중이다.
래몽래인이 코스닥으로의 이전을 추진하는 이유는 지적재산권(IP) 확보를 위해서다. 최근 웹툰과 웹소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드라마와 영화가 흥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웹툰과 웹소설을 발굴해 드라마화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고 드라마 시나리오로 만들어내는 역량이 중요해진 것이다. 자본력을 갖춰야 IP와 제작 판권을 확보할 수 있고, 드라마 제작 수익에 그치지 않고 음원·VOD·채널 재판매·2차 창작 수익 등을 올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2010년 방영한 성균관 스캔들은 1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부가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다.
반면 최근 세계적으로 흥행한 ‘오징어게임’의 경우 IP와 판권을 넷플릭스가 가져갔기 때문에 정작 제작사에게 떨어지는 수익은 미미했다. 래몽래인은 이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기획PD와 작가를 중심으로 IP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박지복 래몽래인 공동대표는 “제작사의 자금력이 약하면 방송국과 글로벌 OTT에 기댈 수밖에 없다”며 “래몽래인은 최대한 많은 IP를 확보해 1년에 5~6개 작품을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체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공모 후 지분율은 최대주주인 위지윅스튜디오 20.17%, 김동래 대표 13.39% 등이다. 컴퓨터그래픽(CG)·시각특수효과(VFX) 기업인 위지윅스튜디오는 2019년 래몽래인에 투자해 공동 제작·투자 등 시너지를 내고 있다. 때문에 래몽래인은 메타버스 부문에서도 시너지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은 292만6876주로 발행주식총수의 46.84% 수준이다. 올 1~3분기 매출액 217억4200만원, 영업이익 20억5500만원을 거뒀다.
래몽래인의 공모가 희망범위 1만1500~1만3000원, 공모금액은 최대 156억원이다. 상장주관사는 IBK투자증권이다. 다음달 중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김겨레 (re970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교익 “부자는 치킨 안 먹어” 주장에… “이재용은 먹던데?”
- 北 전두환 사망에 "지옥서도 저주받을 악도" 악담 왜?
- "김건희 뇌물성 후원"vs"김혜경 5급 수행비서"…與野, 배우자 공방 치열(종합)
- ‘조카 살인’ 변호 이재명, 또다른 연인 살인사건에도 관여
- “피 묻은 남편 쓰러졌는데…” 인천 흉기난동 추가 증언 나왔다
- 슈퍼변이 '오미크론'이 위험한 이유…'백신 무력화·높은 전염성'
- "눈물 날 듯…" 방탄소년단 다시 만나는 소감 물어보니 [BTS LA 현장]
- 희귀병 딛고 다시 달린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오늘은 다시 태어난 날"
- SK하이닉스가 MS와 하천 생태계 분석하는 이유
- 동탄2신도시에 5억원대 아파트 분양..청약 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