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드론봇 축제 열려..첨단 드론봇 전투체계 한눈에

김성훈 2021. 11. 28. 2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육군본부는 26일과 27일 이틀간 경기도 양주에 있는 가납리 비행장에서 민·관·군이 함께하는 제3회육군 두론봇 전투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드론배틀, 드론레이싱, 드로코딩 등의 경연대회를 비롯한 각종 전시, 체험 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첨단 과학기술을 적용한 육군의 '드론봇 전투체계'를 알리고 지역주민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양주시 가납리 비행장에서 열린 '육군 드론봇 전투경연대회'에서 드론레이싱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모습. /양주시 제공

26~27일 경기 양주시 가납리 비행장서 드론봇 전투경연대회...드론 날리고, 장갑차 타고

[더팩트 l 양주=김성훈 기자] 육군본부는 26일과 27일 이틀간 경기도 양주에 있는 가납리 비행장에서 민·관·군이 함께하는 제3회육군 두론봇 전투경연대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드론배틀, 드론레이싱, 드로코딩 등의 경연대회를 비롯한 각종 전시, 체험 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첨단 과학기술을 적용한 육군의 ‘드론봇 전투체계’를 알리고 지역주민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경연대회는 코로나19 예방 대책을 철저히 마련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 첫날에는 안준석 육군 지상작전사령관과 안병석 1군단장, 김종석 양주부시장,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개회식과 함께 경연대회 예선을, 둘째날에는 본선을 각각 진행했다.

드론배틀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모습. /양주시 제공

드론봇 전투경연대회는 180여 명의 참가자가 개인 또는 팀으로 대회에 참가해 열띤 대결을 펼쳤다.

대회에는 대대급UAV(무인항공기) 운용, 드론레이싱, 드론배틀, 초등학생 드론코딩 등 4개 분야로 구분해 진행됐다.

‘대대급UAV 운용’은 각 군단과 2작전사령부를 대표해 출전한 9개팀 장병들의 UAV 운용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경연을 진행했다.

‘드로배틀’은 드론의 군사적 활용성 제고를 위해 민간에서 드론 축구로 알려진 종목을 변형한 경기로 이번 대회에는 16개팀 92명이 참가했다. 팀별 드론 5대를 이용하여 가상의 전장상황을 극복하고 경기장 내 골대를 통과해 진지를 점령한 만큼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드론레이싱’은 참가자 개인이 제작한 드론으로 주어진 코스를 최단시간 내에 완주한 사람이 우승하는 방식이다. 이번 대회에는 56명이 참가해 경연을 펼쳤다.

‘초등학생 드론코딩’은 참가자가 직접 코딩한 드론이 얼마나 정확하게 각각의 장애물을 통과해 목표지점에 안착하는지를 평가해 순위를 겨루는 방식으로 초등학생 7명이 참가했다.

행사장 곳곳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장이 마련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드론봇 및 전투장비 전시장’에는 육군의 드론봇 전투체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16종의 드론봇과 K808차륜형 장갑차, 아파치(AH-64)공격헬기, K2전차, 다련장 로켓포 ‘천무’ 등 25종의 각종 전투장비가 전시됐다.

‘군 전투장비 및 드론 체험장’에서는 육군의 첨단전력인 소형전술차량과 차륜형장갑차 탑승 체험을 비롯해 소총 모의사격, 드론 조립 및 조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육군정보학교 드론교육센터 장병들의 전술적 드론 운용 시연을 비롯해 소총드론과 제독드론, 수류탄 투하드론, 수송 드론 등이 차륜형장갑차와 연계해 전투를 수행하는 유·무인 복합전투 시연도 진행됐다.

육군은 행사장에 대회참가자및 관람객은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 또는 행사일 기준 2일 내 PCR 검사 결과(음성)를 확인한 후 입장시켰다. 행사장 입구에 안내요원을 배치해 문진표 작성, 체온측정,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도 철저히 준수토록 했다.

육군은 드론봇 전투경연대회 분야별 입상자에게 순위에 따라 육군참모총장·1군단장 상장과 최대 200만원 상당의 상품도 수여했다.

드론레이싱 종목에 참가한 장병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양주시 제공

newswork@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