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지원은 특혜' 정치논리에..기업만 '고군분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요 국가들이 지속 가능한 공급망 전략 구축 등을 위해 파격적인 세제 혜택 등을 내세우며 자국은 물론 글로벌 기업 '모시기'에 혈안이 된 가운데 우리나라는 턱없이 부족한 세제 지원으로 외국 기업 유치는커녕, 정작 우리 기업의 발목만 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정치권 및 재계에 따르면 현재 국회는 반도체·배터리·바이오 등 전략산업에 대한 인허가 및 기반시설, 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내용의 국가핵심전략산업 특별조치법을 올 5월부터 논의하고 있으나 6개월째 공회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日 반도체기업 파격 지원 '유치'..韓특별법 반년째 '공회전'
삼성전자, 美 대신 韓에 투자한다면..법인세만 '4배' 더 내야
전문가들 '韓기업 스스로 생존..정부·국회 파격 지원 필요"
주요 국가들이 지속 가능한 공급망 전략 구축 등을 위해 파격적인 세제 혜택 등을 내세우며 자국은 물론 글로벌 기업 ‘모시기’에 혈안이 된 가운데 우리나라는 턱없이 부족한 세제 지원으로 외국 기업 유치는커녕, 정작 우리 기업의 발목만 잡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법인세 최저한세제 폐지 등 과감한 중장기적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목소리가 들리는 이유다.
28일 정치권 및 재계에 따르면 현재 국회는 반도체·배터리·바이오 등 전략산업에 대한 인허가 및 기반시설, 자금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내용의 국가핵심전략산업 특별조치법을 올 5월부터 논의하고 있으나 6개월째 공회전이다. 이 가운데 반도체업계가 주목하는 건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내용이 담길 부대법안, 즉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다. 기술개발(R&D)에 40~50%, 시설투자에 10~20%의 공제율을 적용하는 게 골자인데, 업계에선 ‘현실을 모른다’는 푸념이 많다.
실제 미국의 경우 상원의 문턱을 넘어 하원에서 논의 중인 이른바 ‘반도체생산촉진법’(CHIPs for America Act)은 2024년까지 미국 내 반도체 제조 시설투자액의 최대 40%에 해당하는 금액에 세액공제를 허용하고 있다. 최근 텍사스주(州) 테일러시(市)에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로 신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투자를 결정한 삼성전자가 이 법을 적용받으면 법인세로만 무려 8조원을 아낄 수 있다. 일본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 반도체기업 지원기금 재원으로 약 6000억엔(약 6조3000억원)을 반영하고, 이 중 4000억엔을 구마모토현에 공장을 짓기로 한 글로벌 파운드리 1위 업체 대만 TSMC에 넣기로 한 점 역시 우리와 대비되는 대목이다.
안진호 한양대 신소재공학과 교수는 “반도체 지원이 ‘대기업 특혜’라는 인식이 문제”라며 “대기업이 혜택을 받으면 그 낙수 효과는 납품업체를 넘어 지역사회로까지 퍼질 것”이라며 “정책 결정권자는 정치 논리에 휘둘리면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조중휘 인천대 임베디드공학과 교수는 “미국·일본 등은 안정적인 공급망 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고용 등 그 파생 효과도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EIP)은 최근 보고서에서 “반도체는 총수출의 20%를 차지하는 핵심산업이지만 국책연구소 하나 없이 민간이 스스로 생존전략을 수행하고 있다”고 썼다.
이준기 (jek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교익 “부자는 치킨 안 먹어” 주장에… “이재용은 먹던데?”
- 北 전두환 사망에 "지옥서도 저주받을 악도" 악담 왜?
- "김건희 뇌물성 후원"vs"김혜경 5급 수행비서"…與野, 배우자 공방 치열(종합)
- ‘조카 살인’ 변호 이재명, 또다른 연인 살인사건에도 관여
- “피 묻은 남편 쓰러졌는데…” 인천 흉기난동 추가 증언 나왔다
- 슈퍼변이 '오미크론'이 위험한 이유…'백신 무력화·높은 전염성'
- "눈물 날 듯…" 방탄소년단 다시 만나는 소감 물어보니 [BTS LA 현장]
- 희귀병 딛고 다시 달린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오늘은 다시 태어난 날"
- SK하이닉스가 MS와 하천 생태계 분석하는 이유
- 동탄2신도시에 5억원대 아파트 분양..청약 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