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만들기 전면에 선 '이재명의 사람들'

김지영 기자 2021. 11. 28. 14: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대선 D-100일]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국정감사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인쇄물 제거 문제로 지연되자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국민의힘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대선을 100일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먼저 '이재명계' 인사들을 전면에 앞세워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후보의 성남시장·경기도지사 시절 측근들도 실무진에 속속 합류하면서 이 후보의 친정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재명 사람들'의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최측근 김영진, 사무총장 파격 인선
지난 25일 발표된 신임 사무총장에는 재선인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당의 인사와 예산권을 쥔 '실세' 당직인 사무총장에는 통상 3선 의원이 임명되는데 김영진 의원은 이 의원의 측근 중 측근으로 꼽힌다. 이재명계 '7인회' 멤버이면서 이 후보가 성남시장 출마 때부터 인연을 맺었고 중앙대 동문이기도 하다. 일처리가 깔끔하고 언변이 좋아 이 후보가 김 의원의 조언을 귀담아 듣는다고 한다.

사무총장 인선과 함께 이뤄진 전략기획위원장에는 역시 재선인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강 의원은 그동안 이 후보와 인연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경선 과정에서 이 후보가 당내 전략통인 강 의원에게 공을 들여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은 아직 40대지만 지난해 총선에서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아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호흡을 맞춰 180석 대승을 거뒀던 선거 전문가이기도 하다.

실무진에도 이 후보의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시절 손발을 맞춰온 측근 인사들이 속속 들어왔다. 윤종군 전 경기도 정무수석이 비서실로 김락중 전 경기도 정책보좌관은 정책본부 선임팀장으로 합류했다. 이 후보의 선거때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응 분야에서 활약했던 김지호 전 경기도 비서관은 현안대응TF(태스크포스) 팀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2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대선경선기획단 회의에서 강훈식 대선경선기획단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6.28/뉴스1
7인회·성남라인

이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쇄신을 주문하면서 선대위에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경기·성남 라인 인사들이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성남시장부터 보좌해온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 김용 총괄본부 부본부장, 김남준 대변인 등의 역할이 조정돼 전면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들은 성남시장 시절부터 가까이서 이 지사를 보좌하며 '이심(李心)'을 꿰뚫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진상 부실장의 경우 이 후보가 2008년 민주당 후보로 총선에서 성남 분당갑 지역구에 도전했을 때부터 함께 했다. 정 부실장은 성남시에서는 8년간 정책비서관을 맡았고 이후 경기도 정책실장을 거치며 '브레인' 역할을 해왔다. 대표적인 이 후보의 '복심'으로 알려져 있다.

언론인 출신 김남준 대변인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일 때 대변인으로 발탁됐다. 김 대변인은 지난 7월 이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직후 경기도 언론보좌관 자리에서 물러나 가장 먼저 캠프에 참여했다.

7인회 좌장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선 중진이지만 중진들의 하방을 가장 먼저 솔선수범해 '0선'인 이 후보의 부담을 덜어줬다. 이 후보와 사법연수원 18기 동기인 정 의원은 이 후보가 "나는 정성호계"라고 표현할 정도로 신뢰하는 사이다. 김병욱임종성·문진석 등 의원도 경선 캠프에 이어 선대위에 요직에 임명됐다.

초선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선 당시 수행실장을 역임하며 이 후보 신임을 크게 얻었다고 한다. 선대위에서 온라인소통단장을 맡아 최근 온라인 여론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 이 후보로부터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았다.

[원주=뉴시스] 김경목 기자 = 12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수행비서인 김남국 의원이 강원도 원주시 오크밸리 리조트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합동연설회에 행사장에서 어깨띠를 걸어주고 있다. 2021.09.12.
경제공약 총괄 하준경…기본소득 최배근
전문가 그룹은 이 후보의 대선공약을 완성하고 향후 '이재명정부' 내각 풀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후보가 캐치프레이즈로 내 건 '전환적 공정성장'을 총괄할 후보 직속 전환적공정성장전략위원장에는 이 후보의 성장정책을 담당해온 하준경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가 임명됐다.

하 교수는 이 후보의 싱크탱크인 '세상을 바꾸는 정치 2022년(세바정 2022)'에서 성장정책을 총괄해온 경제전문가다. 주병기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분배정책을 맡아 하 교수와 함께 경제공약을 총괄한다. 대대적인 변화가 불가피한 부동산 정책은 이상경 가천대 교수가 맡고 있다.

이 후보의 트레이드마크 정책인 기본소득 설계자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캠프에서 사퇴하자 최배근 건국대 교수가 이 자리를 대신해 이 후보를 돕고 있다.

외교 분야에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평화번영위원장에 임명됐고 위성락 전 대사가 실용외교위원장에, 김현종 전 청와대 외교안보특보가 국제통상특보단장에 임명됐다.

[관련기사]☞ 아들 교육 핑계, 강남 위장전입한 아내...알고보니 집주인과 불륜"다 죽여버린다" 동생·동생여친에 손도끼 휘두른 20대男…대체 왜10살 때 누드 사진 찍게 한 엄마…브룩 쉴즈 "그래도 날 사랑하셨다""7년간 생활비 1도 준적없는 남편, 보너스로..."김혜수, 청룡영화상서 가슴선 파인 드레스룩…'압도적 볼륨감'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