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조기 발견, 얼마나 중요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방에 생긴 암은 마음에 생긴 암과 같다는 이야기가 있다.
유방암은 여성에게 매우 치명적인 악성 종양 질환이며, 우리나라 여성 암 발생률의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유방암 진단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을 착한 암이라고 여기는 이유는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할 확률이 높고 빨리 치료하면 생존율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므로 세심한 관찰이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방에 생긴 암은 마음에 생긴 암과 같다는 이야기가 있다. 유방암은 여성에게 매우 치명적인 악성 종양 질환이며, 우리나라 여성 암 발생률의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유방암 진단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문화와 비만,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흡연과 음주 등으로 인해서 유방암 발생률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유방암 생존율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유방암을 착한 암이라고 여기는 이유는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할 확률이 높고 빨리 치료하면 생존율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없으면 주위에 있는 각종 장기로 빠르게 전이되고 재발할 확률이 높아 다른 암에 비해 빠른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또한 유방암은 완치 판정 이후에도 수년이 지난 이후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에 착한 암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유방암은 뚜렷한 원인이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위주의 식습관, 충분한 수분 섭취 및 비타민의 섭취가 꼭 필요하다. 유방암은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므로 세심한 관찰이 중요하다. 만졌을 때 평소보다 다르게 멍울이 느껴진다면 유방 촬영술, 유방 초음파 등을 통해 검진받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이주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전문가 대표메일)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질 건강에 도움되는 유산균이 따로 있다? 산부인과 의사가 답했다
- 감기처럼 찾아오는 곤지름, 방치하면 2차 감염에 재발까지
- ‘자궁근종’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
- [앎으로 이기는 암 2] "대장용종, 모두 암의 씨앗일까?"...대장암 증상과 예방법
- 코로나19...'월경주기 이상반응', '수면장애' 등 이번 주 이슈는?
- 영양제와 독은 한 끗 차이…영양제 많이 먹고 있다는 신호는?
- 증가하는 유산율… 자연 유산은 왜 일어날까?
- 탈모방지 샴푸, 정말 효과 있나요?
- 디퓨저, 알레르기 물질·필수 표시 미흡…건강에는 괜찮을까?
- 바둑판, 타일이 물결치듯 굽어보인다?...눈 속 '이곳'에 문제생겼단 신호 [눈+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