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아이스크림은 언제부터 케이크가 됐을까?
기사내용 요약
식품 역사가들, 아이스크림 케이크 1600년대 발명
빅토리아 시대 봉브,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시초
전체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시초는 배스킨라빈스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올해도 어김없이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케이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언제부터인지 한국에서는 추운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차가운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생겨났다.
최근 얼어 죽어도 아이스아메리카노만 먹는다는 이른바 '얼죽아’ 트렌드 등의 영향으로 추운 겨울에도 아이스 메뉴만 먹는 매니아들이 넘쳐나며 아이스크림 케이크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가 즐기는 아이스크림 케이는 과연 언제, 어떻게 생겨났을까.
르네상스 시대 탄생하여 빅토리아 시대 하나의 레시피로 인정받게 된 아이스크림 케이크
이는 르네상스 시대에 아이스크림 케이크가 탄생했다는 의미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케이크와 아이스크림을 섞어 만든 것으로, 트리플이라고 불리던 케이크와 크림 및 쿠키를 섞어 만든 먹거리에서 유래됐다.
1870년대 아이스크림 케이크 요리법이 발견됐는데, 이게 바로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시초인 봉브(bombes)다. 제빵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한 빅토리아 시대, 빵에 여러 가지를 섞어 먹기 시작했고, 아이스크림과 과일을 층층이 쌓아 올리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발달시켜 역사적으로 하나의 레시피(조리법)로 인정받게 됐다. 봉브는 프랑스어로 포탄 모양의 틀에 채워 만든 빙과로 아이스크림에 여러 가지 필링으로 채워 얼린 것이라 맛이 다양하고 질감은 풍부한 편이다.
봉브에서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어떻게 진화됐을까
이처럼 과거에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단순히 케이크에 다량의 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지칭했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아이스크림 케이크처럼 다양한 맛, 독특한 디자인으로 전체가 아이스크림 덩어리인 케이크로 알려지게 된 것은 배스킨라빈스에서 생산한 아이스크림 케이크가 중심에 있다.
1997년 국내 첫 아이스크림 케이크, '인크레더블 케이크' 탄생
이에 국내 소비자 기호에 맞는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자체 개발했다. 비알코리아는 제품 기술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드디어 1997년 케이크 옆면에 초콜릿이 흘러내리는 '인크레더블 케이크'를 개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새로운 시장으로 개척했다.
이 제품이 화제가 되면서 아이스크림으로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의 뇌리에 각인시켰다. 그 결과 아이스크림 케이크 판매가 이전 대비 150% 성장했으며 이후 판매량이 매년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됐다는 게 배스킨라빈스의 설명이다.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인 신개념 아이스크림 케이크, '워터컷' 기술로 최단기간 최다판매량 기록
영하 20도에서 생산하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특성상 커팅 시 칼날이 휘거나, 아이스크림이 칼날에 묻어 깔끔하게 커팅이 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해 녹지 않고 일정한 크기 조각으로 자르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기술로 완성된 '와츄원 케이크'는 출시 한 달 만에 30만 개가 팔렸으며 이는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인 신개념 아이스크림 케이크이다.
K-아이스크림 케이크 열풍을 일으킨 아이스크림 케이크 강국
최근에는 놀이 개념까지 접목한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한 단계 진화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19년 만에 링 오른 타이슨, 31세 연하 복서에게 판정패
- 흉기 찔려 숨진 채 발견된 40대 주부…잔혹한 범인 정체는
- 홍진호, 기흉수술 후 아빠 됐다…"콩콩이도 잘 나와"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