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카코리아, ESG 경영 A등급 획득.. 전년보다 상향

오정은 기자 2021. 11. 26. 09: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장품 연구개발 및 제조생산 기업 코스메카코리아는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1년 하반기 상장기업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평가에서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5월 코스메카코리아는 ESG 경영을 선포하여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연구개발 및 제조생산 기업 코스메카코리아는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1년 하반기 상장기업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평가에서 '종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서스틴베스트는 주요 ESG평가기관 중 하나로 AA등급부터 E등급까지 7단계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지난해보다 사회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BB등급에서 A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했다. 이번 평가 결과는 연기금, 자산운용사 등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ESG 투자에 활용된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한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지난 5월 코스메카코리아는 ESG 경영을 선포하여 친환경과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는 환경문제를 유발하는 플라스틱 용기 사용 및 폐기에 대한 대안 모색이 활발하다. 코스메카코리아는 탄소배출량 감소,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사빅코리아, 에코패키지 솔루션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친환경 화장품 자재를 개발하고 있다. 또 뷰티1공장 옥상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친환경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개선 활동을 통해 코스메카코리아는 화장품 제조에서부터 생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깨끗하고 건강한 클린뷰티 화장품을 생산하려 하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여성 임직원의 경력단절 예방 및 커리어 성장을 위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모성보호제도를 운영해 여성 임직원의 일/가정 양립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코스메카코리아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여성관리자 비율이 민간 기업 및 산업 평균 이상을 기록했다고 평가를 받았으며 2021년 9월말 기준 연구개발(R&D) 인력에서 여성 임직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61%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여성 임직원들이 의사 결정에서 중추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내 사업 마케팅 총괄로서 박정윤 여성 부사장을 선임한 바 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경기 변동에 흔들리지 않는 사업구조를 확립해 이익을 창출하고 주주친화 정책을 확대할 방침이다. 동종 업계 대비 건전한 부채비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생산성 향상 및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우수한 재무 안정성을 지속하고자 한다. 주주친화 정책 일환으로서 적극적인 기업설명회(IR)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실적 공시 이후 기업설명회 동영상을 올려 모든 주주와의 디지털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조임래 코스메카코리아 회장은 "코스메카코리아는 유해한 화학성분 및 동물성 원료를 배제하면서 환경까지 생각한 클린뷰티 화장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클린뷰티 일환으로 코스메카코리아는 '지구를 지켜라(Save the Earth)'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사와 함께 친환경 책임 소비를 위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성폭행 아픔 글로 써 세계적 작가 됐는데…그가 지목한 범인은 무죄"쉿! 아빠한텐 비밀이야"…엄마 사생활에 홍진경 "저 여자 최악""나랑 성관계해야 면역이 생긴다"…伊 의사, 방송에 딱 걸렸다김종국 "도핑 결과 늦어져…나이에 맞게 운동할 걸, 자책도"2시간만에 56명 살해, 기네스북 오른 최악의 살인마…한국 경찰 우범곤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